▲ 경기도 선무국학기공동호 회원들은 대회 준비와 참가를 통하여 친교와 결속력을 다진다. <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6월 28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개최된 제10회 국민생활체육회장기 전국국학기공대회에서 어르신부 단체전에서 경기도 선무국학기공동호회(지도강사 정길영)가 금상을 수상했다.  각고의 노력과 준비로 경기도 국학기공에 영광의 수상을 가져 오게 한 정길영 국학기공 전문지도 강사를 만나 보았다.

- 팀이 금상 수상하시기까지 남다른 노력과 힘든 점도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예상 밖의 성과를 거두게 되어 지도강사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대회에 출전했던 회원들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많이 행복해 하고, 또한 회원들 간의 결속력이 다져지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기쁩니다.
국학기공은 깊은 무의식 상태에서 터져 나온 기의 흐름을 많은 사람들이 쉽고 재미있게 심신을 단련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일정한 형태로 체계화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평소 수련시간에 꼭 바른 기공수련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으므로 기공대회 출전에 별다른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을 모으시기가 쉽지 않으셔서 선수단 구성에 어려움이 많으셨을 텐데 선수단 구성은 어떻게 하셨으며 연습과 준비는 어떻게 하셨어요?

제가 아침수련을 하고 있는 권선동 중앙공원에는 회원들이 60명정도 되고 매일 출석인원이 40명 전후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매일 수련 시간에는 기공수련으로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회원들이 네다섯 가지 기공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므로 각종 대회가 있을 때마다 참가 희망자를 받아보면 보통 25~30명 정도가 희망하여 선수 구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연습도 특히 힘들게 하는 것 없이 이번 대회에는 어떤 종목으로 할 것인지만 정하여 평소대로 한두 번씩 연습해 보고 그냥 부담 없이 출전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 경연하신 지기공지형은 기공 중에서도 굉장히 어려우신 종목이라고 들었거든요! 지기공 지형은 어떤 기공인지요? 그리고 음악과의 조화는 참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곡 선정을 어떻게 하셨으며 음악과의 조화를 어떻게 이루셨나요?

▲ 정길영 씨는 실내수련장을 마련하여 겨울에도 국학기공 수련을 계속 하기를 바라는 꿈을 갖고 있다. <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기운 크게 천기와 지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천기는 숨을 통해 들어오고 지기는 음식을 통해 들어올 뿐만 아니라 수련을 통해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기공은 땅의 지기를 받아 단전에 축기하여 활용하는 수련법으로 내기를 충만하게 하고 하체를 강하게 합니다. 지기공 수련을 하게 되면 축기된 기운이 온몸으로 운기 되면서 용솟음치는 기운에 의해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기공에는 세 가지 형이 있습니다.
천형은 내 마음도 우주와 같이 둥글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늘의 형상인 원을 그리면서 지기를 받고 단전으로 축기를 하는 동작입니다. 지형은 학이 날개 짓을 하는 형상으로 땅위에서 학이 율려음을 타고 춤을 추듯이 동작을 취하면서 지기를 받고 축기하는 동작입니다. 지기공 인형은 천형 지형을 통해 축적한 기운을 전신으로 운기하며 기를 쓰면서 근력을 단련하고 내기를 키워 호연지기를 기르는 형으로 반은 축기하고 반은 쓰는 운기의 동작입니다.

이번에 출전했던 종목 지형은 천천히 하면서 크게 힘들지 않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어 어르신들이 하기에는 아주 알맞은 기공입니다. 선정한 음악은 ‘귀소’로써 리듬의 조화가 천천히 기를 타면서 하는 동작에 잘 맞는 것 같아 선정하였는데 지기공 지형과 잘 어울린다는 평을 듣기도 하였습니다.

- 대회 준비기간 중에 재미있었던 점이라던가 에피소드는 없었나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만 회원들이 제게 많은 신뢰를 가지고 있어 제가 하는 대로 잘 따라 주셨고, 한 회원은 어깨를 다쳐 수술시 어깨에 심을 박은 상태라 팔이 어까까지도 못 올라갔습니다. 이 분이 기공 수련을 열심히 하다 보니 팔을 높이 들어 올릴 수 있게 되었고 담당 의사도 깜짝 놀랐다면서 무척 행복해 하셨던 일이 있습니다.

- 평상시 국학기공은 수련은 어떻게 진행해 오셨으며 어떤 점에 주력하셔서 수련 지도를 진행해오셨나요? 회원들은 국학기공수련의 어떤 점을 좋아하시는지요?

평소 수련시 단전치기 장운동과 근골조정공 그리고 기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단전치기 장운동은 소화기관 순환기 계통에 많은 도움을 주어 수승화강이 잘되는 기본 수련이며, 근골조정공은 틀어진 척추와 골반 등의 교정은 물론 관절운동을 통해 인대 근육이 유연해지고 막힌 데가 풀린 뿐 아니라 뼈 속까지 산소공급량이 많아 뼈가 튼튼해지는 이점이 있어 주력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런 수련을 통해 많은 회원들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국학기공을 다양하게 수련하면서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기 때문에 회원들이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행복해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금상 수상을 계기로 선무국학기공동호회의 발전을 위하여 어떤 비전이 있으신지요? 그리고 국학기공수련을 널리 보급하시고 싶은 계획은 없으신지요?

앞으로도 계속 지금같이 해 나갈 것이며, 겨울철 공원에서는 추워서 수련을 못하고 쉬게 되는 것이 안타까운 일입니다. 금년부터는 어떻게든 수련장을 확보하여 겨울에도 수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우리 권선동중앙공원에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수련합니다. 비오는 날과 일요일만 제외하고 공휴일에도 수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