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강사 이준애 씨는 “국학기공수련을 지도하여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년 생활을 영위하시고 밝고,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사시는
모습을 보면 늘 감사드려요"라고 말했다<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는 국민생활체육회(회장 서상기)가 주최하는 “2014 실버스포츠 어르신기체조교실”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강원도국학기공연합회 이준애 강사가 수련지도 하는 춘천시 동부노인복지회관(춘천시 동면 만천리 893-3 소재)을 찾아보았다.

 

 

 

“하나! 둘! 셋!......”
이준애(강원도국학기공연합회) 강사의 우렁찬 구령 소리에 맞춰 20 여명의 어르신들도 따라 구령을 하는데 모두 밝고 생기가 넘친다.

오늘따라 어깨 아프시다는 어르신들이 많아 오늘 기체조는 어깨를 풀어주기 위해 “기지개 체조, 어깨늘려주기, 짝지어 어깨 눌러주기 등....”을 위주로 진행한다.
그리고 온몸털기와 진동수련,온몸 두드리기를 한 후에 장호흡과 명상. 마지막으로 지감수련과 마무리체조하고 나면 어느덧 한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린다.
우선 따라하기가 힘들지만 수련을 마치고 나면 어르신들 수련생들은 어깨가 풀려 시원해져 한결 가벼워 하루 일과가 즐겁다고 해맑은 표정으로 웃는다.

전국국학기공연합회와 국민생활체육회는 국학기공수련을 보급함으로서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종목의 생활체육교실 운영을 통해 노인들의 생활체육 활성화 여건 마련하고 고령화시대 어르신의 생활체육 방향 정립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보급으로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하고 있다.

국학기공 전문지도강사 이준애씨는 "국학기공 수련을 통하여 어르신들에게 건전여가 활성화로 인한 건강증진 및 사회 부대비용 절감되고 어르신에게 경제적,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수련을 보급함으로서 활기찬 노년생활을 영위하시고 밝고, 건강하시고, 행복하게 사시는 모습을 보면 늘 감사드려요"라고 교실 운영의 소감을 밝혔다.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우리나라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내려 전통 심신수련법인 기체조와 기공을 통하여 몸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켜 개인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특히 활동력이 부족한 어르신들께 기체조를 보급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질병을 조기 예방하며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건강증진을 통한 의료비용등 사회적 간접비용의 절감에 기여하고 어르신의 건강한 생활문화운동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며 기체조를 전 국민의 생활체육으로 널리 보급하여 건강 수명 100세 시대를 이끌어왔다..

▲ 실버스포츠보급 어르신기체조교실은 17개 광역시/도 150개
어르신 시설에서 진행된다.<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매년 실버스포츠보급 국학기공교실, 전통스포츠보급 국학기공, 으라차차!~국학기공 힐링 체험교실, 행복나눔 생활체육교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기체조교실/기공동아리 사업을 통해 각계 각층 특히 어르신들과 소외받는 계층에게 몸과 마음이 동시에 건강해지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하여왔다.

 

자세한 내용은 국학기공 홈 페이지 : http://kook.sport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한다.

문의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02 - 416 – 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