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가 우리나라의 2014년 경제성장률을 3.7%로 하향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보다 0.2%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세계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IMF는 8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자료를 통해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3.9%에서 3.7%로 0.2% 낮췄다. 물가상승률은 2.6%, 경상수지는 GDP 대비 3.9%, 실업률은 3.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기존의 2.8%를 유지했다. 물가상승률은 1.7%, 경상수지는 GDP 대비 4.5%, 실업률은 3.2%로 예측했다.

 IMF는 내년 세계 성장률 전망치도 낮춰 잡았다. 올해 2.9% 및 내년 3.6%로, 7월 전망대비 각각 0.3%포인트 및 0.2%포인트씩 하향조정했다. 경기ㆍ구조적 요인으로 중국 등 신흥시장국의 성장이 경기적 정점을 지나 둔화하는 가운데, 미국 등 선진국 경제를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선진국은 △미국경제 성장세 △재정긴축 완화(일본 제외) △확장적 통화 여건 등에 힘입어 올해는 1.2%, 내년은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은 부동산시장 회복과 가계자산 증가, 은행 대출요건 완화에 따라 성장세를 보이나, 낮은 고용률과 재정긴축 등으로 올해 1.6%, 내년 2.6% 성장할 것으로 봤다. 일본은 경기부양책의 영향으로 올해 2% 성장이 기대되나, 긴축 재정정책 시행으로 내년에는 1.2%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유로존은 올해 -0.4%까지 하락폭을 줄인 후, 내년에는 1.0%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반면, 신흥국의 경우 △수요 감소 △대외 차입여건 악화 △공급부문 제약 등의 영향으로 올해 4.6%, 내년 5.1% 성장할 것으로 IMF는 전망했다. 이는 기존보다 각각 0.5%포인트 및 0.4%포인트 내린 것이다. 특히, 중국의 성장률은 올해 7.6% 및 내년 7.3%로 성장세가 줄어드는 추세로, 이는 다른 신흥 아시아국의 성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미국ㆍ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대규모 공공부채와 연금개혁 등 구조개혁, 중기재정건전화 계획의 부재가 재정위험을 확대하는 단기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흥국도 미국 양적완화 축소 전망 등으로 환율 및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출렁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중기 위험요인으론 미국 출구전략이 글로벌 금융시장에 예상보다 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운데, 유로존 및 신흥국의 성장 부진과 일본 디플레이션의 지속으로 세계경제의 둔화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IMF는 미국은 통화정책을 변경할 때 성장ㆍ물가ㆍ금융안정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하며, 신흥국은 대외차입 여건이 악화되고 자본유입이 감소하는데 대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