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을 맞아 일본 각료 2인이 2차세계대전 A급 전범의 위패가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직접 참배하는 대신 사비로 공물료를 봉납했다. 이에 우리 정치권은 일본의 반역사적 우경화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아베내각 각료인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총무상과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납치문제 담당상이 15일 오전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는 대신 대리인을 통해 '자민당 총재 아베 신조' 명의로 다마구시(玉串·물푸레나무 가지에 흰 종이를 단 것) 공물료를 사비로 봉납했다

 신도 총무상은 이날 참배 후 기자들에게 "개인적인 참배로 외교에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후루야 납치 담당상은 야스쿠니 참배는 "국내문제로 이웃국가로부터 비판이나 간섭을 받을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아베 내각의 대표적인 우익 성향 정치인으로 올 4월 야스쿠니 춘계 예대제 때도 야스쿠니를 참배했다.

 여야는 15일 제68주년 광복절을 맞아 최근 일본의 반(反)역사적 행태와 우경화 흐름을 한 목소리로 비판하고 역사 바로 세우기와 통일을 이뤄 진정한 광복을 달성할 것을 다짐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이 지난 역사를 올바르게 직시하고 반성해 양국 간의 진정한 화해를 위한 책임있는 행동을 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일본은 한일관계의 경색이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 대변인은 "정부는 광복의 진정한 의미를 비롯해 우리 국민의 역사의식을 새롭게 가다듬어 다시는 잘못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면서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일본의 우경화에 엄중 경고할 것을 주문했다.

 민주당 김정현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일제의 역사적 잔재를 청산해야할 의무를 갖고 있는 일본정부는 침략적 과거 역사를 모른 체 하며 집단적 자위권 추진을 공언하는 등 주변국들을 분노하게 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반역사적이고 도발적 입장을 취하는 한 고립의 길을 피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김 부대변인은 "광복절을 맞아 앞으로 일본에서 살게 될 후대를 위해서라도 일본 당국 지도자들의 동북아 선린우호관계를 향한 일대 자세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