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초순이지만 날씨는 이미 한여름을 방불케 한다. 더울수록 냉방기구에 손이 가지만 사방에서 들려오는 '전력 수급 비상' 소식에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다.

 그 이유는 바로 원자력발전소 비리 때문이다. 국민 안전에 직결되는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된 부품이 엉터리 승인을 받은 불량부품임이 밝혀졌다. 그 결과 국내 원전 23기 중 총 10기가 가동을 멈추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무더워져 가는 날씨에 전력 수급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

 정부는 7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원전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시험기관부터 원전 관계자까지 맞물리는 구조적인 비리를 근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원전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며 "정부는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 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강력한 의지로 원전 산업의 구조적 비리를 혁파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전등 하나를 아끼고 무더위를 참아가며 전기절약에 나선 국민들이 원전비리를 통해 느낄 배신감과 분노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최근 드러난 원전 비리문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정 총리는 "시험기관마저 제 역할을 못 하면서 상호 감시와 견제라는 공정한 경쟁문화가 실종되어 '원전마피아'라는 말까지 등장하게 되었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을 무시한 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자행하는 범죄에 대해 강력하고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원전비리와 관련한 범죄행위와 책임소재를 명백히 가리기로 했다. 또한 감사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법무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조 속에 이번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