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가 오는 30일 우주를 향한 세 번째 도전에 나선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6일 오전 '나로호(KSLV-I) 3차 발사 관리위원회'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기술적인 발사 준비 상황, 기상 예보 등을 고려한 결과, 오는 1월 30일에서 2월 8일 사이를 나로호 3차 발사 일정으로 잡았다.

 교과부는 이날 국제기구에 발사예정시기를 통보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관례상 발사예정일은 발사가능기간의 첫날인 30일, 발사예비일은 31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로 설정하기로 했다.

 발사 예정 시간대는 오후 3시55분부터 7시30분까지이다. 구체적 발사 시간은 날씨와 우주환경 등을 분석해 발사 당일 오후 1시30분께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과 러시아 양국 연구진은 성공적인 나로호 3차 발사를 위해 발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나로호 발사체 상단부를 지난주 재조립했으며 이번 주말까지 나로호 발사체 1단과 2단을 결합한 뒤 다음주 중 발사운용에 대한 예행연습(Dry-run)을 한다.

 또 나로과학위성은 나로호 상단에서 분리한 상태에서 기능시험 등을 거쳐 정상임을 확인했다. 향후 배터리 충전, 운용지상국 점검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작년 11월 29일 나로호 3차 발사 운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현상이 제어기 내부 축전기(capacitor)의 합선으로 과도한 전류가 발생한 것으로 항우연은 분석했다.

 항우연은 이러한 이상현상에 대한 개선·보완 조치로 유압모터 제어기를 신규 제품으로 교체했다. 검증 시험을 통해 교체품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