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앞으로 각종 공문서와 행정용어를 ‘노인’ 이라는 명칭 대신 ‘어르신’을 사용한다.

시는 ‘노인 대체 명칭 공모전’을 개최한 결과 ‘어르신’이 새로운 명칭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6일까지 노인 대체명칭을 공모해 총 2,046건을 제안 받았다. 이렇게 공모된 명칭을 대상으로 어르신 명예부시장, 한글학회와 노년학회 관계자 등이 모여 상위 10개의 명칭을 1차 선정했다.

이후 8월 9일부터 17일까지 시민을 상대로 온라인 선호도를 조사했다. 이를 바탕으로 9월 5일 행정용어순화위원, 시의원, 노년단체 관계자, 공무원 등이 모여 최종 심사한 결과 ‘어르신’으로 낙점됐다.

대체 명칭으로 ‘어르신’을 제안해 공모전 최우수상을 받은 최지혜씨는 “지혜와 경험이 풍부한 노인을 어르신이라고 부르면 ‘노인’보다는 훨씬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의미가 될 수 있고, 어르신 스스로도 존경받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외에도 우수 2편과 장려 2편이 선정됐다. 선정된 최우수 1편, 우수 2편, 장려 2편에게는 각각 50만원, 15만원, 1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는 노인복지관 대체명칭인 ‘어르신복지관’은 신규시설 건립 시 곧바로 적용하는 한편 경로당의 경우는 현재 명칭이 어르신을 공경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어르신들이 선호하므로 그대로 사용하되 신규 등록시 대체명칭인 ‘어르신사랑방’의 병기를 권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