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단월드 수련을 통해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푸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실제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 단월드 명상수련 체험자 95%가 심신건강에 도움 받았다는 통계결과를 통해 호흡, 명상수련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중 대표적인 효과를 선별하여 호흡, 명상수련의 각 분야별 전문가의 질의문답과 체험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유용한 건강정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Q_현재를 살아가는데 매 순간 노력해야 함을 느끼는 때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지기도 하는데요, 호흡 명상이 자기계발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A_ 호흡과 명상의 효과에 대해 최근 잠재력이나 창의력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과학적으로 밝혀져 명상연구가 주목 받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 이유는 뇌가소성을 시사하는 뇌의 기능적, 구조적 변화 때문입니다. 신경인지 기능과 관련하여 명상이 주의집중력, 시각-운동속도, 단기 기억력, 작업 기억력, 집행 기능 등의 다양한 인지 기능의 영역에서 향상을 가져온다는 결과를 볼 때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고, 최근 영국 런던대 그루질리아 박사의 연구결과를 통해 짧은 명상수련으로도 주의력이 향상된다는 보고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과학자들은 명상이 뇌에 지속적인 변화를 유도함과 동시 명상수련이 일정 기간 이상 축적되면 적은 노력으로도 뇌를 효율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어 명상이 자기계발에 도움 된다는 결과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과학적인 자료결과 외 실제 호흡과 명상은 무엇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내적요소와 목표에 집중하고 지구력을 가질 수 있도록 힘을 키우는 외적 요소를 함께 키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서윤정
브레인트레이너 / 단월드 팔팔센터 원장

<사례> 가장 값진 투자가치‘나’자신 그리고 명상
조성민 ( 여의도센터 / H투자금융컨설팅 )


4년 전 지인으로부터‘뇌파진동’책을 선물 받았다. 평소 관심을 가지던 뇌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해서 책을 본 이후 단월드를 방문했다.
하루하루‘일신우일신’하여 약 일년간은 빼먹지 않고 열심히 수련에 매진한 결과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소원이었던 난 정말 그 소원을 이뤘고 잠도 잘 잘 수 있게 되었다.

명상으로 머리도 맑아졌고 직관적인 눈을 깨워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뇌파진동 책을 통해 단월드를 찾은 만큼 뇌파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실제로 뇌파가 내려가며 안정감을 찾는 느낌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하고 있는 업무는 투자금융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장기적인 성장 플랜을 가지고 함께 협력하고 투자해야 하기에 일을 바라보는 직관력과 감각개발은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회사 내에서 실적이 높아 선두권에 있으며 부서가 최우수상을 받는 일이 있었고, 개인적으로는 올해 승진이 되는 일도 생겼다. 사실 명상은 나뿐만 아니라 직장인 및 자기계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많은 활용가치가 있는 컨텐츠라고 본다. 특히 여의도처럼 두뇌를 많이 쓰는 직장인이 모인 곳에서는 더욱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곳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명상을 통한 자기관리가 이뤄진다면 자신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은 당연지사, 그렇다면 무엇을 망설일 것인가? 지금 이 순간, 자신을 위한 명상의 시간을 가질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