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도입 시기와 물량 고려 예방접종센터 단계적으로 설치
코로나19 백신 도입 시기와 물량 고려 예방접종센터 단계적으로 설치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1.02.1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코로나19 백신의 도입 시기와 물량을 고려하여 중앙 1개소, 권역3개소, 지역 약 250개소 예방접종센터를 단계적으로 설치한다.

예방접종센터는 코로나19 mRNA 백신의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위해 별도 설치하는 예방접종 장소로 초저온냉동고를 설치하고, 전처리 기술을 훈련받은 인력을 투입한다.

우선, 2월에는 화이자 백신 초기 물량(5.85만명 분) 접종과 지역 예방접종센터 표준모델 개발 등을 위해 중앙 및 권역 예방접종센터 4개소와 대구 지역 예방접종센터 1개소로 총 5개소가 설치된다. 중앙에는 2월 1일 국립중앙의료원에 설치하였고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 3개소는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2월 15일에 설치완료했다.

[자료=질병관리청]
[자료=질병관리청]

 

또한, 3월 이후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을 대비하여 17개소 지역 예방접종센터(시도별 1개소, 경기 2개소)는 3월 내 설치하고, 나머지 전국 시·군·구의 약 232개 지역예방접종센터는 백신의 도입 물량 및 시기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지역 예방접종센터(약 250개소) 중 18개소 우선 설치한다. 대구는 2월에 설치하고 경기 2개소 등 나머지 시·도 17개소는 3월에 설치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예방접종센터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2월 18일부터 24일까지 산업자원통상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 및 시·도와 합동으로 3월까지 설치하는 지역 예방접종센터 18개소를 점검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1월 예방접종센터 설치장소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였고, 행정안전부는 각 시·군·구로부터 기준에 적합한 지역 예방접종센터 후보지를 조사하여 250개 장소를 확보하였다.

지역 예방접종센터(18개소) 후보지 현황. [자료=질병관리청]
지역 예방접종센터(18개소) 후보지 현황. [자료=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백신 도입 일정에 맞춰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며, 예방접종센터에서의 안전하고 신속한 대규모 접종을 통해 빠른 시간 내 전 국민의 집단면역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은 “본격적인 백신 접종을 앞두고 설치기준에 부합하는 250개 예방접종센터를 확보하였으며, 앞으로도 원활한 백신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시 지자체와 함께 예방접종센터를 더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