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10시 광주광역시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 주위에 태극기를 한 주먹 가득 든 시민이 떼를 지어 나타났다. 이들은 무등산을 찾은 등산객에게 태극기를 나눠주고 베낭에는 태극기 스티커를 붙여주기 시작했다.

▲ 광주국학원 회원들이 삼일절을 맞아 광주 무등산 입구에서 등산객들에게 태극기를 나누어 주고 있다. <사진=광주국학원>

태극기를 나눠준 시민은 광주국학원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광주국학원이 (사)국학원과 함께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 앞에서 개최하는  제97주년 삼일절 기념행사 '그때 그날처럼 만세부르자! 대한독립만세! 인성회복만세!' 태극기 몹에 참석하였다. 

▲ 광주국학원 양명자 님이 기미 독립선언서를 낭독하였다. <사진=광주국학원>

광주국학원 오은지 님의 사회로 이날 행사는  기미독립선언서, 삼일절 취지문 낭독,  대한독립만세 삼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광주국학원 양명자 님이 기미 독립선언서를 낭독하였다. "오등은 자에

▲ 심맹희 광산구국학원장이 삼일절 행사 취지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광주국학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절규하는 듯한 낭독에 모두 숙연하였다. 이어 심맹희 광산구국학원장이 '삼일절 취지문'을 낭독했다.

다함께 만세를 외칠 때를 두 손을 번쩍 들고 태극기를 흔들며 땅이 꺼져라 만세를 불렀다. "대한독립 만세!"

▲ 광주국학원이 개최한 제97주년 삼일절 기념행사에 참석한 국학회원과 시민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사진=광주국학원>

광주국학원은 대한민국 전통의 인성상실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국가적 위기를 3ㆍ1 정신으로 극복하며 인성을 회복하기 위해 광주국학회원과 시민이 함께하는 '그때 그날처럼 만세를 부르자 대한독립만세! 인성회복만세!' 행사를 기획했다. 

▲ 광주국학원이 개최한 제97주년 삼일절 기념행사에 참석한 국학 회원과 시민들. <사진=광주국학원>

또한 공휴일이 아니라 나라의 국경일로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로 활용하자는 의미에서 등산객들에게 태극기 꽂아주기와 및 태극기 스티커 붙여주기를 병행했다. 

광주국학원은 광복절, 개천절에도 태극기 몹을 벌여 국경일의 의미를 상기하게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