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직무대리 김성배)은 그동안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던 창덕궁 대조전 벽화 2점을 제1회 궁중문화축전을 맞아 개최되는 '창덕궁 대조전 벽화'특별전을 통해 오는 28일부터 5월 31일까지 공개한다.

'봉황도'(鳳凰圖, 등록문화재 제242호)와 '백학도'(白鶴圖, 등록문화재 제243호)는 대일항쟁기1920년 왕비의 생활공간이었던 창덕궁 대조전에 그린 그림이다.  1917년 화재로 소실된 대조전을 다시 지으면서 내부를 장식하기 위하여 봉황도와 백학도를 제작하였으며,  비단에 그려 벽에 붙인 부벽화(付壁畵) 형식의 작품이다.

▲ 오일영(吳一英)/이용우(李用雨), 1920년, 비단에 채색(등록문화재 제242호)대조전 대청 동쪽 상단 벽에 그린 이 그림은 봉황을 주제로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과 나리꽃,청록화풍으로 표현된 바위 등이 극채색(極彩色)으로 함께 표현되어 있다. 봉황은 태양을 마주하는 골짜기에서 태어나서 오동나무가 아니면 내려앉지 않고 대나무 열매를 먹고 산다는『산해경(山海經)』의 내용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봉황은 예로부터 군왕의 덕치(德治)를 상징하는 상상의 동물로서,왕을 상징하는 그림의 소재와 각종 의례 용품 등의 문양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사진=국립고궁박물관>

대조전 대청 동쪽 벽에 그린 '봉황도'는 상상의 동물인 봉황을 주제로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과 나리꽃, 바위 등을 화려하게 표현하였다.

학 16마리가 달을 배경으로 소나무로 날아 앉는 모습을 기품 있게 묘사한 '백학도'는 '봉황도'와 마주하여 서쪽 벽을 장식하여 두 그림이 완벽한 대칭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두 벽화는 군왕의 덕치(德治)를 상징하는 봉황과 백학을 포함한 십장생(十長生)으로 꾸며 황실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고 있다. 비록 대일항쟁기에 제작하였지만, 순종 황제의 의지에 따라 조선 화가들이 그린 이 그림에는 군왕의 위엄이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녹아 있는 것이다.

▲ '봉황도'(원본)의 본래 설치 모습(동쪽 벽). <사진=국립고궁박물관>

문화재청은 대조전 벽화의 안전한 보존관리를 위해 2013년부터 벽화를 떼어내어 보존처리하고 대조전에는 모사본을 제작하여 부착하는 사업을 2년에 걸쳐 진행하였다.  보존처리가 완료된 원본은 2014년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이관하였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보존처리된 벽화와 더불어 벽화 보존처리와 모사본 제작 관련 영상과 벽화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대형 애니메이션을 상영하여, 벽화의 보존과 모사 과정을 관람객이 이해하기 쉽도로 했다. 

▲ '백학도'(원본)의 본래 설치 모습(서쪽 벽). <사진=국립고궁박물관>

'창덕궁 대조전 벽화'특별전은 그동안 일반인이 볼 수 없었던 대조전 벽화를 가까이에서 감상하면서 우아하고 정교한 황실 회화의 진수를 느끼고 근대기 회화의 변화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다. 아울러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국립고궁박물관 야간 특별관람 기간(5.2.~14. 휴무일인 매주 월요일 제외)에는 밤 10시까지 관람 가능한 이번 전시는 무료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