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주최하는 글로벌창의교육박람회가 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막됐다.

글로벌창의교육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박람회는 11월2일까지 ▲무한상상실 특별전시회 ▲스마트클래스 시연회 ▲세계적인 STEAM 프로그램, F1inSchools ▲창의체육교육 체험전 ▲뇌교육 컨퍼런스-청소년멘탈헬스심포지엄 ▲2013 FEST FORUM 등이 열린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글로벌창의교육박람회’는 스마트클래스, 교육용 소프트웨어(SW), 창의 교육 컨텐츠, 교재, 3D, 스포츠 교육, 교사 해외 연수 및 유학 프로그램, 과학 교구, 인성 교육 등 글로벌 교육과 창의 교육 분야의 최첨단 컨텐츠를 함께 선보인다.

▲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31일 개막된 글로벌창의교육박람회에 참가한 BR뇌교육이 뇌교육 홍보 부스를 개설하고 관람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국제뇌교육협회>

■무한상상실 특별전시회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3D 프린터를 활용한 ‘무한상상실 특별전시회’은 오픈크리에이터즈, 헵시바, 포머스팜 등 3D프린터 전문업체의 제품을 전시한다. 교육 업계 관계자는 물론 관련 기업과 참관객들에게 학교에서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미래형 과학교실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 스마트클래스 시연회

2015년 스마트교육 정책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교육정보진흥협회에서는 가까운 미래교육을 직접 소개하는 스마트클래스시연회를 진행한다. 교사가 전자칠판의 화면을 학생들의 태블릿에 공유하거나, 학생들의 화면을 모니터링하는 원격 단말제어 시스템, 자료 공유 및 과제 관리, 학습퀴즈, 과제 제출, 성적 평가 등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양방향 멀티미디어 수업을 시연한다. 이 외에도 전자칠판, 전자교탁, 화이트보드 칠판(터치 센서 프로젝터 일체형), 디지털사물함, 모둠형 책걸상, RFID 출석시스템, 수업자동녹화시스템, 수업모습 실시간 송출시스템, 원격화상교육 장비를 전시했다. 

■자동차를 학습 도구로 한 F1inSchools

또한 F1(포뮬러원)을 활용한 세계적인 공학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인 F1inSchools의 한국 담당 기업인 민정지는 현대 자동차 전국 고등학생 모형자동차 챔피언십-F1inSchools World Finals 한국대표 선발대회 특별 전시회를 개최하여 자동차를 학습도구로 한 새로운 개념의 창의, 융합 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전시 기간 내내 선보인다.

■창의체육교육 체험전 

영국 프리미어 리그와 주한영국문화원이 파트너십을 통해 기획한 ‘프리미어스킬즈 인천대학교 유소년 축구교실’, 외국인 농구교실 프로그램을 가진 ‘한기범 농구교실’ 등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 뇌교육 컨퍼런스-청소년멘탈헬스심포지엄

11월 1일에는 국제뇌교육협회와 한국뇌과학연구원이 '뇌교육 컨퍼런스-청소년멘탈헬스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 심포지엄에서는  신체활동이 정서증진 및 인지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두뇌활용 관점에서 연구하여 학교폭력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이룩한 긍정적인 ‘교육 변화 보고’ 공유를 통해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해결에 새로운 접근과 대안을 제시한다. 인천, 경기 지역 교육청 관계자, 교장, 교사,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최기관인 국제뇌교육협회는 유엔공보국(UN-DPI) 정식지위 NGO로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계발을 목적으로 뇌교육의 연구, 인증, 국제사회 보급을 총괄하는 비영리국제단체이다.

'뇌교육(Brain Education)'은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에 관한 융합학문. 21세기 뇌융합 흐름을 타고 서구에서 뇌기반학습(BBL, Brain based Education), 신경교육(Neuro-education)이 학문적 융합에 머무르고 있는 것과 달리, 한국은 가장 앞서 학문화하고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프로그램과 임상연구 등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2013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 - 뇌, 행복교육을 말하다"는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에 관한 미래교육 대안으로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는 뇌교육에 대한 학교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동시에 당면한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어서, 글로벌 교육도시를 지향하는 인천, 경기도 교육 관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료=국제뇌교육협회>

먼저 ‘대한민국 뇌교육 희망보고서 (김나옥 국제뇌교육협회 부회장)’ 기조연설과 ‘엘살바도르 글로벌 교육원조 성공사례 (하태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교수)’ 발표가 진행된다. 
국내 사례로는 '뇌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학생지도 및 교사힐링캠프 (이화영 인천기계공고 교사)', '학생 스스로 만드는 좋은학교 커뮤니티 - 우리들이 만드는 작은 변화가 행복한 학교를 만듭니다(송슬아 좋은학교 대표 외 학생 2명)', ‘뇌교육 진로탐색 및 창의인성 캠프 (이필 경기뇌교육협회 사무처장)’, '엄마에서 교육강사로 (김순진 인천뇌교육협회 전문강사), '해피스쿨 연구사례(오미경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가 소개된다. 

 참가문의: 인천뇌교육협회 032-435-8040, 국제뇌교육협회 02-3452-9046

■ 2013 FEST FORUM

11월 2일에는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가 주최하는 2013 FEST FORUM을 통해 미래 한국을 이끌어 나갈 유능한 과학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한 공학 및 과학 교육 컨텐츠 개발, STEAM 교육, 로봇을 활용한 재미있는 과학 교육 및 KRC(Korea Robot Championship) 2014 기술 워크숍 등을 소개한다.

 참가문의: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 02-2668-3309 (참가비: 일반 3만원, 학생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