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5일  북한은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15일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는 '2013 세계기자대회'에 참석하는 75개국 기자  110여 명을 위해 오찬을 주최하고 '신뢰외교와 한국의 외교지평 확장'이라는 제하의 연설을 했다.

이 연설에서 윤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비전 및 외교정책을 소개하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및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관해 설명하였다.

윤 장관은 이제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장관은 북한이 스스로 변화를 통해 도발과 타협의 악순환을 끊어야 할 것이며, 국제사회와 북한의 변화 유도를 위해 긴밀히 공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한 언론인들에게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지구촌 행복 시대 구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13 세계기자대회’는 한국기자협회가 ‘글로벌 저널리즘의 소통과 미래 모색’이라는 주제 하에 금년에 최초로 개최하는 행사이다.  참석자들은  15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수원, 대전, 순천, 창원 등을 돌며 다양한 문화 및 산업 시찰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20일에는 안보현장시찰 일정으로 DMZ 방문을 추진 중이다.

 외교부는 금번 세계기자대회가 새정부 출범 이후 세계 각국의 중견 기자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서 한반도 상황을 이해하는 좋은 기회가 될 될 것으로 보고, 재외공관을 통해 해외언론인 섭외 등을 협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