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보다 더 넓은 영토를 영유했던 백제 13대 대왕 근초고를 다룬 역사대하소설로 이제까지 역사로 배워온 것과 전혀 다른 대백제 이야기를 들려준다.

패배의 역사가 아닌, 황해를 내해(內海)로 삼아 소금과 비단, 수리농업, 철정(鐵釘), 삼(蔘) 등으로 큰 부(富)를 일으켜 교역하며 대륙의 동부 전역과 한반도 서해, 열도 규슈와 본토, 대만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일원을 지배했던 근초고의 대백제.

통일신라 시대, 유명한 대학자 최치원 열전에서는 고구려·백제 전성 시에 강병 백만이 남으로는 오나라 월나라를 침공하고 북으로는 유·연·제·노를 흔들어 백제가 중국의 큰 좀[두]이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高麗百濟全盛之時 强兵百萬 南侵吳越 北撓幽燕齊魯 爲中國巨蠡)

백제의 최전성기 제13대 근초고대왕(AD 346∼375)의 시대에 백제는 현 난하 서쪽의 요서 지역과 북경 지역까지 장악하여 요서군, 진평군 등 백제군을 설치한 후 남쪽으로 중국 진(晋)과 결전을 벌여 이미 구축한 양자강 일원을 넘어 오나라와 월나라 지역을 다 장악했다. 고구려의 요동 지역 일부와 한반도 서북지역까지 영토를 확장하니 각지에 지방 왕을 두어 황해를 내해로 하는 말발굽형의 강대한 대백제를 이루었다고 한다.

문명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중국 대륙에 거대한 태풍이 연달아 2번 몰아치니 수천만 이재민이 발생했다. 고대 그 시절, 왕조가 일시에 무너지는 천재지변. 그 천재지변을 일으키는 하늘과 싸우고 황해바다를 내해로 여기며 대륙과 반도, 열도를 경략한 영웅 근초고. 위대한 영웅의 전혀 다른 정복전쟁으로 말미암아 동아시아 일원 국가들이 새롭게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발견할 수 있다.

작가 윤영용은 “전 5권의 역사소설 [근초고대왕]은 꿈을 꾸게 하는 이야기이다. 근초고는 우리에게 새로운 꿈, 더 큰 꿈을 가지라고 한다. 그리고 어떻게 그 꿈을 이루어 나가는 지 보여준다. 근초고의 대백제 이야기는 오늘날 우리의 이야기이기도 한다. 우리가 동아시아 나아가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면서 우리의 실익과 번영을 꾀할 수 있는 [한민족 선도국가론]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근초대왕 전5권, 윤영용, 도서출판 웰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