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9일 광주 시청에서  ‘1등 광주 1등 시민을 위한 건강·행복·평화 컨퍼런스’행사가 개최되  500여 명의 광주시민이 참석했다.

광주광역시 국학운동시민연합은 찬란한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아시아의 문화중심도시 광주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으로 지난 2001년에 지역의 많은 활동가들이 참여해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이후 2005년 광주광역시에 등록함으로써 명실공히 지역 국학운동의 구심체가 됐다.

공식적으로 출범하기 이전부터 활발한 활동을 해온 국학운동시민연합은 단군상 지킴이 운동을 비롯하여 단군문화유적지 답사 등 국조단군에 대한 숭모운동과 왜곡된 고대사 바로잡기에 앞장서왔다. 올해로 9회째 맞은 단군문화유적 답사에는 국학운동 회원 외에 지역의 뜻있는 인사들이 많이 참석해 조기에 접수 마감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매년 광주 무등산 자연보호의 일환으로 무궁화 동산 만들기를 추진해왔으며 광주 발산지역 노인들에게 영양제와 사랑을 나누는 홍익운동도 광주국학운동시민연합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2006년은 광주 국학운동시민연합의 역량을 크게 떨친 해였다. 미향, 예향, 의향, 문향의 문화적 특구인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1등 광주 1등 시민을 위한 건강 행복 평화 컨퍼런스’를 12월9일 광주시청에서 개최하여 광주를 행복 도시와 평화 도시로 만들어 가는 발판을 만들었다.

3월 1일에는 광주 중심지 충장로 우체국 앞에서 3.1절 태극기 몹 행사를 하였고, 바른 역사와 평화통일기원 전국이어달리기를 광주시청 광장을 중심으로 개최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반대하는 사진전, 중국의 동북공정 저지를 위한 광주중국문화원 앞 기자회견과 1000만 서명 운동, 광주국립박물관의 잘못된 역사 연대표 및 인권탄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 등으로 우리 역사 바로 알리기 행사를 꾸준히 해왔다.

특히 광주시민에게 한민족의 뿌리 찾기 국학정론 동영상CD 6만 장을 보급하여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리 역사와 문화에 자긍심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삼족오 배지를 보급하여 민족전통성 찾기 운동을 뜨겁게 이어가는 중이다.
송재준 광주국학원장은 “광주야말로 한민족의 뿌리와 국학정신이 꽃피우고 열매를 맺을 곳”이라며 “2006년에는 광주시민 14만명의 1%인 1만4000명에게 국학교육을 하고 광주국학연합회원으로 등록시켰는데 새해에는 10%인 14만명에게 교육해 국학을 중심으로 희망적인 삶을 설계하도록 하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또한 지난해 전통무예수련기관인 단무도와 함께 3군데에서 대학생, 고등학생들에게 국학행사를 했는데 반응이 좋아 2007년에는 100곳으로 목표를 잡았다고 했다. 

“광주를 국학의 도시로! 여러분을 후원합니다”


국회의원 강기정

“국학만이 살길이다!”하는 문구가 너무 강하여 도대체 어떠한 일을 하는 단체인가 싶었습니다.
저는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민의를 수렴하는 당사자로서 광주광역시 국학운동시민연합의 활동을 보고 진심으로 경의와 찬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수많은 격랑을 거쳐 오면서도 한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해 온 위대한 민족의 근원이 국학에 있음을 연계하지 않을 수 없군요.

또한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비롯한 동북아 지역의 역사왜곡으로 한민족의 정체성을 흔들려는 일이 광주광역시 국학운동시민연합을 통해 광주 중국 문화원 앞의 기자회견과 사진전시회, 동북공정저지 서명운동을 통하여 시민과 국민들에게 일깨우는 첨병 역할을 하는데 국회의원 이전에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같이 동참할 것을 굳게 약속합니다.

광주광역시 국학운동시민연합 회원 여러분!
여러분의 활동과 애국심은 차곡차곡 쌓여 먼 훗날 위대한 대한민국의 한국인으로 자리할 것입니다
저는 국회에서 여러분의 국학운동을 열심히 지원하는 참된 의원으로 자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주광역시 북구의회의장 김상용

광주광역시 국학운동시민연합 회원 여러분께서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 유산인 국학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민족혼과 정기를 선양하는데 앞에 서 계시는데 대해 깊은 감사와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등 광주, 1등 시민을 위한 건강 행복 평화 컨퍼런스를 통해 광주 시민의 건강을 도모하고 일상 속에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는 행복한 문화수도, 광주를 가꾸어 나가는 참으로 위대한 행사를 보고 지역 발전과 시민들을 위한 단체라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광주광역시의 아시아문화전당 조성사업에 여러분의 국학운동이 접목되어 건강하고 평화로운 도시가 된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위대한 도시로 자리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광주광역시에서 여러분의 국학이 시민과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하여 후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