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전국국학기공연합회장배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대회가 28일 전남대학교 대강당에서 전국 16개 시도 동호인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이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이 주최하며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와 국민생활체육광주광역시국학기공연합회가 주관하며 국민생활체육회, 광주광역시생활체육회 , 전남국학기공연합회가 후원한다.

경기 종목은 기본국학기공에 일지기공, 천부신공, 지기공 (천, 지, 인형)과 단공 (기본형, 축기형, 대맥형, 임독맥형), 단무 12초식이다. 창작국학기공에는 기본종목의 동작 중 절반이상을 포함하여 안무를 구성 (단무 포함)하고 율려부문은 볼텍스댄스, 타오로빅, 바숨, 뇌회로기공체조, 뇌통통체조 등으로 나누어 참가한다. 또 개인전은 일반부 전문기공은 단공대맥형으로 일반부 생활기공은 일지기공으로 경기를 한다.

이 대회는 국민들이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서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이 생활체육으로 뿌리내리도록 보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 민족 고유의 건강법인 국학기공의 대중화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하며 평화로운 가정과 사회문화 창조를 그 목적으로 하며 기찬 여가생활을 도모하고 효와 충을 이루어 도를 실천하는 건강하고 밝은 지역사회 건설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개최한다.

경기 종목 가운데 일지기공은 21세기 국민 건강을 위해 기공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한국형 기공모델로 총8수로 창안되었다. 일지기공을 통해 정신과 육체건강의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천부신공은 우리 민족 고유의 사상으로 하늘의 이치를 알려주는 내용을 동작으로 표현한다. 외적인 동작을 통해서 근력을 단련, 뼈의 균형을 잡아주며, 내적으로는 정(精)을 충만하게 하 고 기(氣)를 조화시키는 종합적인 심신수련법이다.

단공 (기본형, 축기형, 대맥형, 임독맥형)은 단전호흡을 통해 몸 안에 축적된 내기를 전신으로 운기시키면서 체력을 단련하고 정신력을 강화시키는 내공무술의 기초과정이다. 체력강화와 내기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수련의 과정이 동작과 연결되어 의식의 성장과 진화를 같이 이룰 수 있다는 점이 다른 무술과는 다르다.

지기공에는 천형, 지형, 인형이 있으며 초보자들은 기 감각을 위해 아주 천천히 동작을 취해야 한다. 지기공은 정신집중을 기를 수 있고 몸의 균형감각을 크게 향상시킨다. 성격이 급한 사람들에게 좋은 수련법이다.

단무12초식은 하늘, 땅, 사람의 마음과 하나 되게 하려는 몸짓 12개의 기본동작으로 이루어졌다. 익숙해지면 누구나 스스로 동작을 여러 가지로 창조하여 춤으로 즐길 수 있다. 대상을 하늘과 땅, 사람으로 두고 동작 하나하나를 주고받으면 상호간의 기운을 느낄 수 있다. 정신을 맑게 하는 음악과 함께 팔다리를 많이 움직여 몸이 살아나고 기운 유통이 원활해진다. 춤을 창조해 냄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된다.

단무도는 선도 수련에 내공 무예를 접목한 무예로, 우리 몸의 ‘음과 양’, ‘안과 밖’, ‘허와 실’ ‘앞과 뒤’를 단련해 인체의 균형과 대칭, 협조를 이루게 하며, 강한 육체와 정신을 길러 몸 과 마음이 합일을 이루도록 한다. 8세부터 80세까지 누구나 쉽게 연마할 수 있으며 축기가 이루어지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나 몸이 약한 여성들에게 좋다. 또한 뼈를 단련시키므로 특히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중년 여성과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 족한 아이들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창작기공은 기본종목의 동작 중 절반이상을 포함하여 안무를 구성(단무 포함)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 국학기공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국학기공이다.

율려기공은 볼텍스댄스, 타오로빅, 바숨, 뇌회로 기공체조, 뇌통통 체조 등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한다. 호흡과 동작에 맞는 다양한 템포의 음악과 함께 부드러운 곡선적인 동작과 호흡, 의식의 집중이 연결되어 구성된다. 몸의 유연성과 단체의 조화로운 동작을 중 요하게 여기므로 원만한 성격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시상은 단체전과 개인전으로 나누어 단체전은 청소년부, 일반생활기공, 일반전문기공, 개인전은 일반생활기공, 일반전문기공에 대해 각각 1~3위, 장려상, 참가상을 시상한다. 종합우승팀에게는 우승기를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