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 수돗물 재활용 가짜 생수 사용 충격
모텔에 손님이 먹다가 남긴 생수에 수돗물을 넣고 뚜껑만 새것 처럼 교체한 가짜 생수를 사용해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모텔에서 사용한 정수기도 위생이 불량 다량으로 세균이 검출되었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지난해 11월부터 2개월간 서울시내 숙박업소(모텔·여관) 41개소를 표본 추출해 손님에게 공급되는 음용수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26곳의 수질이 부적합 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사경은 공중위생관리법을 위반한 수질 부적합 업소 26개소 중 총대장균군이 검출되거나 일반세균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해 수질 오염도가 심한 경우나 생수병을 재활용한 7개소를 형사입건했다. 그외 19개소는 관할구청에 행정처분토록 조치했다. 

이번 적발된 사례를 살펴보면, 손님이 입을 대고 먹은 후 씻지 않은 생수병(500㎖) 에 수돗물을 담아 부담금 표시가 없는 병뚜껑을 사용해 마치 생수인 것처럼 객실 냉장고에 보관 제공했다.

또 다른 사례는 18.9ℓ큰 물통에 수돗물 및 정수기물을 받아 냉·온수기에 손님이 사용하는 적당량만 비치해야 하나 장기간 보관해 오염된 물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정수기를 사용하나 정기적인 청소를 실시하지 않아 먹는 물 수질이 부적합한 사례다.

서울시는 숙박업소 음용수의 수질 관리는 무엇보다 종사자들의 위생의식이 우선돼야 한다며, 정기적인 청소를 통해 수질을 관리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