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디자인제품 한자리에서 둘러보세요
우수 공예품대전, 관광기념품 박람회 등 열려
우수 공예품과 관광기념품 등이 한자리에 펼쳐진다. 국가유산청은 오는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문화제조창 갤러리 3·4·5관(충북 청주시)에서 ‘제55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을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2관에서 ‘2025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를 개최한다.
16개 시·도 우수 공예품 한자리에, ‘제55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
국가유산청은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와 함께 오는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문화제조창 갤러리 3·4·5관(충북 청주시)에서 ‘제55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을 개최한다.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은 전국 각지의 우수 공예품을 발굴하고 그 창의성과 예술성을 인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우리 공예문화와 공예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대표 공모전이다. 올해는 16개 시·도의 예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425점 가운데 엄정한 심사를 거쳐 대통령상, 국무총리상을 비롯한 231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통령상에는 소중한 작가의 ‘연화’가 선정됐으며, 전통 문방사우의 아름다움에 현대적 쓰임을 담아 재해석하여 전통과 현대를 함께 담아냈다. 국무총리상은 박원호 작가의 ‘운학문 커피도구 세트’로, 커피도구를 운학문으로 장식해 전통 무늬의 품격을 현대적 디자인으로 확장했다.
이밖에도 국가유산청장상에 염색한 보릿대로 장식한 함인 ‘삼색구절함’(김은자 작가), 인화문과 십장생문 등으로 장식한 다용도합인 ‘분청인화십장생문합’(이규탁 작가), 차나 다과를 담을 수 있도록 제작한 맷방석을 학 무늬 등으로 장식한 ‘학무늬 맷방석’(박순덕 작가), 어린 시절 보았던 바닷속 풍경을 담아낸 차도구인 ‘어린날의 기억’(김경애 작가)이 선정됐다.
또한 입상자 수와 수상등급에 의해 평가되는 단체상은 경상남도가 최우수상을, 경기도와 전북특별자치도가 각각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전시 개막식과 함께 11월 21일 오후 2시에 문화제조창에서 진행된다. 수상작 전시는 23일까지 3일간 이어지며,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 주요 수상작부터 현대적 디자인이 돋보이는 창작 공예품까지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16개 시·도의 우수공예품 전시·판매관과 공예품 열린 시장이 함께 운영돼 관람객들이 다양한 공예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며 공예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 기법을 활용한 생활 공예품부터 현대적 감각을 반영한 창작 공예품까지 폭넓은 작품들이 소개되어 관람객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할 전망이다.
대한민국공예품대전은 국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043-216-002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케이-굿즈’로 가득한 ‘기념품 랜드’로 놀러오세요
대한민국 대표 관광기념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오는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2관에서 ‘2025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 박람회는 ‘흥미진진한 케이-굿즈로 가득한 기념품 랜드’를 주제로 펼쳐진다. 박람회 포스터에는 ‘기념품 랜드’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이미지를 담았는데, 이미지 곳곳에는 ‘조선왕실 와인 마개’, ‘대몽재 1779 전통주’, ‘금박공예 글리팅’ 등 박람회 주인공인 관광기념품이 숨겨져 있어 관광기념품을 찾고 확인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기념품 랜드’ 공간은 △사탕 가게 등 놀이동산의 상점에서 착안한 기업·기관 참여 부스를 비롯해 △회전목마를 닮은 ‘2025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존’ △선물 가게 느낌의 ‘기념품 편집숍’ △여행 가방에서 착안한 ‘지자체 관광기념품 전시존’ △다양한 색채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꾸며진 휴게공간 ‘매직터널’ 등으로 구성했다.
관람객은 비선형으로 펼쳐진 공간을 누비며 공예품과 가공식품, 문구, 미용(뷰티)·패션용품 등 우리 고유의 문화적 바탕에 참신한 감각을 가미한 다채로운 ‘케이-굿즈’를 만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제품을 보거나 사는 것을 넘어 관광기념품을 특별하게 기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코미디언 김원훈·엄지윤과 함께하는 수상작 퀴즈쇼 △노희영과 함께하는 관광기념품 브랜딩 토크 △‘케이-뷰티’ 콘텐츠 창작자와 함께하는 기념품 이야기쇼 △금박 등 수상작 활용 체험 △관광기념품 할인 등 관람객 참여 행사를 준비했다.
△사전등록·누리소통망(SNS) 연계 재사용 가방, ‘성심당 순수 마들렌’ 증정 △이벤트 당첨자 무작위 뽑기 △네컷사진 부스에서 추억 남기기 △구매영수증 인증 경품 추첨 △3X3 빙고판 채우기 등 박람회에 재미를 더하는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한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업계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 간 상담회를 개최한다. 박람회 전 사전에 전문가와 기업을 연결, 디자인·포장, 브랜딩, 유통채널 등 판매 전반에 대한 1대1 현장 상담을 진행한다. 현대홈쇼핑과 와디즈 등 제품 유통채널을 보유한 기업 관계자와 상품 기업 간 상담을 통한 제품 입점도 지원한다.
이번 박람회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