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연구와 창업 아이디어 모아요
미세먼지와 생물분류 연구, 환경창업대전 등 열려
환경분야 연구와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4월 22일부터 5월 19일까지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을 위한 참가자를 모집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자생생물 분류에 관한 연구 논문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계획을 공모한다.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5월 3일까지 대국민 공모를 통해 ‘2024 환경창업대전’ 참가팀을 모집한다.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4월 22일부터 5월 19일까지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을 위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기환경분야 예비 연구자를 대상으로 대기환경의 변동성과 기후변화 등 새로운 환경 쟁점에 대한 창의적 대응 역량을 찾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이 주최하고 한국대기환경학회가 주관한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숨쉬는 지구,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오늘 우리의 연구”라는 주제 아래 △연구 아이디어 접수 △1차 서류 심사 △2차 발표 심사 등을 거쳐 최종 12편의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팀 최종 순위는 오는 10월 23일 제주에서 열리는 2024년 대기환경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전문 심사위원의 평가로 결정되며, 10월 24일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전에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원)생들은 한국대기환경학회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연구 공모전과 관련된 상세 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2024 대학생 생물분류 연구논문 공모전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자생생물 분류에 관한 연구 논문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계획을 공모한다.
국내 대학 재·휴학생으로 이뤄진 팀(3인 이내)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주제는 우리나라 자생생물 분류 연구(생물분류학 관련 분야)다.
연구계획서는 오는 5월 8일 오후 5시까지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접수해야 하며, 연구계획서는 A4 5장 이내로 제한하고, 연구는 선발된 연구계획서대로 추진해야 한다.
응모자는 오는 5월 25일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야 한다.
연구계획서 심사결과 선정된 10개 팀에 연구 지원금과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한다.
문의는 공모전 운영사무국(02-6953-1310, nibrubccontest@contestweb.net, 카카오톡플러스친구 : @대학생생물분류연구논문공모전)으로 하면 된다.
환경을 위한 밑그림, ‘환경창업대전’으로 그려보세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5월 3일까지 대국민 공모를 통해 ‘2024 환경창업대전’ 참가팀을 모집한다.
이 대회는 녹색산업 분야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업력 7년 이내)을 대상으로 유망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한 대회이다.
예비창업자 부문은 공고일 기준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 등록이 없는 팀을 대상으로 창업역량과 실현 가능성 등을 평가해 12개 팀을 선발한다. 창업기업 부문은 공고일 기준 업력 7년 이내이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 30억원 이하인 기업이 신청 가능하며, 기술성과 사업성 등을 평가해 13개 팀을 선발한다.
최종 25개 수상팀을 선발해 총 1억800만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을 수여하고, 창업 아이디어의 사업화 수준을 진단해 맞춤형 창업 교육, 1대1 전문가 자문, 시장 검증,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상담, 모의 투자설명회 개최 등의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환경창업대전에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은 환경창업대전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창업대전과 별개로 ‘환경창업 아이디어 상시 모집’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신청해 창업보육 전문가(엑셀러레이터)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창구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