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지원과 참여정책으로 청년에게 희망을!

최초창업지원, 공공기술 사업화, 중앙부처 청년인턴, 청년정책 공모 등 추진

2023-02-27     설성현 기자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해 청년들의 자립의지를 돕는 정책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또 청년들의 참여로 청년정책을 입안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애 처음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만 29세 이하 청년을 위한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을 신설하고, 예비창업자를 오는 3월 15일까지 모집한다. 또 정부출연연구소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활용해 창업하려는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공공기술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오는 3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2천명의 청년인턴을 채용할 예정인 정부는 2월부터 청년인턴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년이 자신들의 미래와 삶에 대해서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제안된 정책 가운데 청년들이 직접 투표해 선정하면, 정부의 정책에 반영되는 ‘청년참여의 장’이 마련된다.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생애 처음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만 29세 이하 청년을 위한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을 신설하고, 본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오는 3월 15일까지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성장잠재력을 갖추고 생애 처음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20대 이하 청년 전용 창업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공고일(2.23) 기준으로 기술창업분야에 도전하는 창업경험이 없는 만 29세 이하의 청년 예비창업자 120명(팀)을 선발해 지원한다. 조(팀) 단위로 지원할 경우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지원내용은 초기 사업화자금을 평균 5천만원을 지원하며 기업경영 능력향상을 위해 세무·회계·법률 등 창업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선정자를 대상으로 린창업기업(스타트업) 교육, 기술특화교육 등 창업·경영·기술 분야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성공한 선배 창업자와의 주기적으로 관계망(네트워킹) 날(데이)을 개최해 실전 창업 비법(노하우)를 전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 사업 이수자를 대상으로 성과발표회 등을 통해 선발된 우수 성과자는 차년도 창업중심대학 지원시 서면평가 면제혜택을 부여해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참여자가 정부 사업 진행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청년들임을 감안해 제출서류와 사업계획서 작성 등 지원자가 준비해야 될 상세한 사항에 대한 설명을 유튜브를 통해 질의 응답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 창업자는 오는 3월 15일 오후 4시까지 케이-스타트업(K-Startup)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공기술 창업사업화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정부출연연구소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활용해 창업하려는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공공기술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오는 3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2.24) 기준으로 공공연구기관이 개발한 기술 활용을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만 39세 이하 예비창업자(팀)로서 공공기술 DB에 등록된 기술을 활용해 아이디어와 연계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39세 이하 예비창업자(팀)과 공공연구기관 소속 연구원 및 국·공립·사립대학의 교원, 대학원생 중 소속 기관·대학에서 개발이 완료된 기술을 활용해 창업을 희망하는 39세 이하 예비창업자(팀)이 가능하다.

지원은 공공기술 이전료, 시제품 제작비, 외주용역비, 마케팅비 등 사업화자금으로 기업당 평균 5천만원(최대 7천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이전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벤처캐피탈 컨설팅을 지원하고 창업 기초교육, 창업·기술멘토 운영을 통해 사업 성공률 제고도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자가 정부 사업 진행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청년들임을 감안, 제출서류와 사업계획서 작성 등 지원자가 준비해야 될 상세한 사항에 대한 설명을 오는 3월 6일 오후 4시부터 창업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질의 응답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 예비 창업자는 오는 3월 16일 오후 4시까지 케이-스타트업(K-Startup)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앙부처 청년인턴 모집 시작

올해 2천명의 청년인턴을 채용할 예정인 정부는 2월부터 청년인턴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년인턴 채용모집은 지난 1월 정부가 청년의 국정참여와 다양한 일경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발표한 ‘청년인턴 활성화 계획’의 후속 조치로서, 지난 22일 고용노동부에 이어 24일부터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국가보훈처, 관세청, 통계청, 산림청, 특허청 등 8개 기관에서 우선 269명의 청년인턴을 모집한다.

3월에는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22개 기관, 4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8개 기관이 순차적으로 청년인턴 채용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청년인턴은 청년기본법상 청년(만19~34세)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청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 나라일터에 채용 공고문을 일괄 게시하고, 각 부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모집 정보를 제공한다. 

기관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직무 현장을 제공하고, 지역청년이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별 균형 배치해 운영한다. 단순업무 수행을 지양하고, 전공과 관심직종 등을 고려해 전문분야별 실무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곳에 투입된다. 

또한, 청년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년인턴 경력증명서’를 발급하고, ‘청년인턴 수기 공모전’을 개최해 국정참여와 정책현장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무조정실‧청년재단, 청년정책 제안 공모

「2023년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포스터[이미지 국무조정실]

한편, 청년이 자신들의 미래와 삶에 대해서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제안된 정책 가운데 청년들이 직접 투표해 선정하면, 정부의 정책에 반영되는 ‘청년참여의 장’이 마련된다. 

국무조정실과 청년재단은 청년의 정책 참여를 확대하고 청년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2023년 대한민국 청년정책 공모전’을 3월에서 5월까지 진행한다.

공모전 제안 접수는 오는 3월 1일부터 21일까지 청년정책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주거, 일자리, 교육, 금융·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과 관련된, 청년을 위한 정책 제안이 가능하다.

공모 자격은 만 19-34세 청년 3인으로 팀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고, 대상으로 선정된 팀에게는 1천5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우수 제안 선발 절차는 우선 접수된 제안서를 대상으로 중앙부처,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1차 심사를 실시해 20개 내외의 과제를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각 50만원의 연구과제비를 지원한다.

이후, 제안 내용을 보완하고 정책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분야 외부 전문가 특강과 소관 중앙부처 담당 공무원 등의 멘토링을 통해 숙성 과정을 거친 다음 2차 발표(PT) 심사를 통해 6개 팀을 선정한다.

5월 초 최종 심사에서는 6개 팀을 대상으로 최종 순위를 결정해 시상한다. 심사 현장에는 중앙부처 장관 등이 직접 패널로 참여해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방안 등을 통해 제안의 완성도를 평가할 예정이며, 최종심사 현장은 TV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제안은 각 중앙부처에서 청년보좌역, 2030자문단 등과 함께 논의해 정책에 반영하고, 예산 편성이나 입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계속해서 후속 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