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7월 10일~16일 개최, 공식경쟁 부문 출품작 3월 8일까지 공모

2023-02-14     정유철 기자
2022년 17회 BIKY ‘레디~액션! 18’ 부문 맑은바람상 수상작 "내 감정은 WATER"(유성은 감독) 스틸컷 이미지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달라도 좋아! (We are All Unique!)’를 표어로 하는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이하 BIKY)가 올해 제18회 BIKY를 오는 7월에 열기로 하고 공식경쟁 부문 작품 공모에 들어갔다.

BIKY는 지난 2월 2일(목) 영화의전당 대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들어갔다.

올해 제18회 BIKY는 오는 7월 10일(월)~16일(일)까지 7일간 영화의전당과 영화진흥위원회 표준시사실 등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도 부산시 북구와 중구에서 동시 개최 및 순차 개최를 추진하여 영화제 기간에 행사 접근성이 떨어지는 서부산권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BIKY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포스터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또한, BIKY는 영화제 공식경쟁 부문인 “레디~액션!”의 작품공모를 2월 13일(월)부터 시작했다.

‘레디~액션!’은 국내외 어린이·청소년이 직접 제작한 작품들로 구성된 경쟁부문으로, 어린이의 순수한 마음과 청소년의 거침없는 생각이 담긴 영화를 소개한다.

제작뿐만 아니라 심사 역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맡는다. 예선 심사는 ‘BIKY’ 어린이청소년집행위원 비키즈(BIKies)가 진행하며 본선에 진출할 40편을 가린다. 40편의 본선작은 영화제 기간 중 상영되며 최종 심사가 이루어진다. 최종 심사는 지난해 ‘레디~액션!’ 수상자 및 국내외 어린이청소년영화인이 맡는다. 수상자는 시상식을 통해 상과 함께 소정의 장학금이 수여되며, 다음해 ‘레디~액션!’ 심사위원으로 초청된다.

작품 접수기간은 월 20일(월)까지이며 BIKY 공식누리집을 통해 접수한다. 주제와 형식에는 제한이 없으며 국내외 어린이 및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한 작품이어야 하고, 2022년 1월 이후에 제작된 30분 이내의 단편영화라면 출품 가능하다.

한편, 제18회를 맞이하는 BIKY는 이번 축제를 함께 만들어갈 계약직 스태프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2월 13일(월)부터 3월 8일(수)까지 약 2주간이다. 공식 누리집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대표메일(biky@biky.or.kr)로 접수해야 한다. 방문 및 우편접수는 불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