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원 제212회 국민강좌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홍익인간 정신’
6월 10일 이찬구 박사 강연, 국학원 유튜브로 진행
사단법인 국학원(원장 권나은)은 제212회 국민강좌에 이찬구 박사를 초청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홍익인간 정신”이라는 주제로 개최하여 6월 10일(목) 국학원 유튜브를 통하여 진행한다.
이번 국민강좌에서 이찬구 박사는 “‘홍인인간’ 정신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이념이 된 계기와 역사에 관해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이찬구 박사는 최근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홍익인간” 문구를 삭제하려는 법률안 개정안 사태를 매우 안타까워하면서 “ ‘홍익인간’ 정신은 가깝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헌법정신의 기초가 되었고, 1948년 대한민국 헌법 정신의 바탕이 되었다”며 “‘홍익인간’ 정신이 우리나라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의 기본 정신이 된 것은, 단군의 고조선 개국 이래 한민족의 기본 인성이었고 전통문화의 기저에 면면히 흐르는 삶의 철학이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홍익인간’ 정신이 대한민국 교육기본법의 뿌리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필연적으로 자라나는 청소년은 물론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기본 철학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찬구 박사는 대전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 《천부경과 동학》, 《고조선의 명도전과 놈》, 《새로운 광개토태왕릉비 연구》, 《홍산문화의 인류학적 조명》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단군신화의 재해석>, <천부경 대삼합륙의 우주론>, <단(檀)과 홍익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 등이 있다.
제212회 국민강좌 개요
▷ 강사 : 이찬구 박사
▷ 강의주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홍익인간” 정신
▷ 국학원 유튜브 업로드 일시 : 2021년 6월 10일(목요일)
▷ 문의전화 : 041-620-6700, 010-7299-6043
(※ 강사의 주장은 국학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