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과 함께 자연 그대로의 삶, 건강한 삶을 누려요

오는 16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 열려

2018-08-14     김민석 기자

(사)한국유기농업협회(회장 이해극)는 국내외 유기농식품 시장정보 제공과 해외 수출기반 조성을 위해 오는 16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COEX(코엑스)에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를 개최한다.
 

(사)한국유기농업협회(회장 이해극)는 오는 16일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COEX(코엑스)에서 제17회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를 개최한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자연 그대로의 삶, 건강한 삶을 위한 시작’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친환경농업관련 종합 박람회로 친환경 농업인과 국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친환경농업인, 유기가공식품기업, 농업인단체 등 국내외 150여 개 기업과 기관, 단체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들도 참여해 정부와 지자체별 친환경농업 지원정책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전시회가 시작되는 16일부터 2일간 전시관 내에는 수출상담장이 설치되어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한 수출상담회도 열린다. 박람회에 참가한 국내기업은 해외에서 방문한 기업과 1:1 매칭 수출상담을 통해 신규 해외시장 개척도 가능하다.

또한, 국내 최고의 친환경‧유기농산물 및 가공품을 선발하는 ‘2018년 전국 친환경농산물 품평회’도 개최된다. 품평회에 출품된 친환경농식품을 곡물, 과일, 채소, 가공식품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심사를 하고 총 20점의 우수제품을 시상할 예정이다. 박람회장에 방문한 관람객에게도 출품된 친환경농식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기농 먹거리와 볼거리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가 운영된다. 오는 17일, ‘남북협력농업, 유기농으로 시작하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컨퍼런스에서는 남북협력농업의 성과와 교훈, 북한 유기농업 동향 등의 전문가 발표를 들을 수 있다. 같은 날 열리는 비건(Vegun) 컨퍼런스는 ‘현대인의 질병과 자연식’, ‘유럽의 비건시장’ 등의 주제 발표로 관련업계와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박람회 후원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가 친환경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는 축제의 장으로 소비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의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