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P컨설팅유답 호흡, 명상, 몸을 통한 감정 관리 능력키워

8월과 9월 기업체 임직원 대상 변화관리 과정 진행

2014-10-02     글/사진=김미정 희망기자

조직구성원의 감정상태에 따라 조직의 능률, 사기, 분위기가 달라진다. 최근 기업은 구성원의 감정관리를 교육과정의 하나로 도입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은 8월에 이어 9월에서 기업체를 대상으로 감정관리 과정을 진행하였다.

S사는 사업 종료 및 사업분야 변화로 인해 구성원들이 가질 수 있는 부정적인 인식 및 피해의식, 고용불안감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사업분야에 도전하려는 의식을 고취하고 개개인의 인식 전환을 위해 변화관리 2주 과정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HSP컨설팅유답은 1주차 감정관리과정을 진행하였다. S기업 울산 사업장 근무자 180명을 대상으로  8월 18일~ 22일 1차로 감정관리과정을 진행했다. HSP컨설팅유답은 이어 천안 사업장에서  9월 15일 ~ 19일  3반 150명을 대상으로  감정관리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업무'가  전환될 때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하고, 인식의 전환을 위해 교육생 스스로 감정을 성찰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체험식으로 진행하였다.

5일 동안 진행된 감정관리 과정은 감정관리 및 변화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몸을 통해 체득하는 시간을 보내고 자신을 돌아보는 감정성찰,  부정적인 감정해소, 긍정에너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알아보고 관찰자 의식으로 감정관리 방법을 터득한다. 참가자들은 매일  명상과 감사일기 쓰기로 자신을 돌아본다. 

과정을 총괄한 HSP컨설팅유답 박승오 연구위원은 "감정관리과정은 강사 3개반이 매일 순환하여 강의를 진행하면서 교육 후 회의를 통해 각 반 교육생의 성향 및 운영 전반을 공유하고 다음 진행을 준비하는 등 세심하게 운영한다"며 "교육생들이 열의를 가지고 참여해 교육 5일 동안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변화하는 데 집중도가 높았다"고 전했다.

강사진 또한 모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했다. 

▲ HSP컨설팅유답은 변화관리 과정에 감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장인들의 감정 관리 능력을 제고한다. HSP컨설팅유답 강사진.

이번 교육에 참여한 직장인들은 "명상시간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또 교육 후 "감사에 대한 긍정효과, 변화를 통해 나의 마음이 달라지고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이 인상 깊게 남았다" " 인생에서 선택이라는 결정을 해야 하는데 결과보다는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서로 협동하고 단결하면 의리가 생기고 의리는 말이 아닌 실천이라는 것을 느꼈다"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비울 수 있는 체험이 좋았으며, 호흡, 명상, 몸을 통한 힐링 할 수 있는 시간이 좋았다" 는 교육 후기를 남겼다.

글/사진= 김미정 희망기자 kmj473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