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고흥군수 박병종)은 4월 2일 고흥문화회관에서 군수산하 全 공무원을 대상으로 장영주 국학원 원장을 초청하여 '한민족의 효·충·도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공직자 청렴의식 함양 특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정신문화인 효·충·도 정신을 계승하여 올바른 국가관과 공직사회의 청렴·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직원 정신교육 강화 차원에서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날 장영주 원장은 "요즘 젊은 세대들은 물질만능주의와 개인주의에 빠지다 보니 나라에 충성과, 가정에서는 효를, 사회에서는 어른을 공경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등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사상이 희미해 져 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하면서, "여기에 공직자가 소명의식을 갖고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사상이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무원들이 앞장서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어 박병종 고흥군수도 "이번 교육을 통해 고흥군 공직자가 그동안 공직에 임하면서 주민들에게 친절했는지, 겸손한 자세로 민원인을 대했는지,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이웃을 위해 헌신했는지 자기성찰과 함께 군민에게 진정으로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직자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반갑습니다'라는 인사말에 깃들어 있는 국학의 정체성으로 시작한 강의는 전남지역에 깃들어 있는 국혼을 소개하고 고흥 이충무공 친필첩지와 전남함평출신 '심남일' 독립운동가를 통해 고흥인으로서의 애향심과 자부심을 심어 주었다.

또한, '사랑합니다! 나의 조국 대한민국' 영상을 보고는 많은 참가자들이 감동에 젖어 눈물을 흘렸고 우리 민족의 우수한 문화와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느꼈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야겠다는 책임감이 든다는 나눔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