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운동시민연합은 2001년 설립된 이후 한민족의 정신과 역사를 바로 세우고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이 시대에 국학을 뿌리내리게 한 주역으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 (Noblesse Oblige)는 돈 많은 사람만 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한민족 최고의 정신 자산을 국민들에게 나눠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국학운동 시민연합’ 2,100여명의 활동가들은 일본과 중국이 독도영유권과 동북공정을 자행할 때 이에 대응하고자 사명감을 갖고 모였다.
2001년 4월에 결성된 이 단체 구성원은 1인2역, 3역하는 주부, 교사, 직장인들이 대부분이다. 집이나 직장에서 우리 역사와 문화, 철학을 알리는 일에 발 벗고 나선 그들은 올 한해 활동에서 빛난다. 고구려, 독도 사진 전시회는 물론 ‘2006 바른 역사와 평화통일기원 전국달리기’대회, 동북공정 음모저지 범국민대회 및 한민족 정체성 찾기 대국민 1천만 서명운동, 개천문화 대축제 등 큼직큼직한 일들을 해냈다.
특히 6월 6일 ‘한민족 뿌리 찾기 캠페인’으로 전개한 <대한민국 국학정론> 동영상CD 100만장 보급운동은 그 목표를 이뤘다. 국학정론 CD는 우리나라 상고사와 2002 월드컵 때 드러난 한국인들의 저력 등을 담고, 지구위기를 불러온 양극화문제에 평화사상, 홍익철학이란 해결책을 제시한 동영상이다.
활동가 임세정씨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블러그를 만들고 국학정론 CD를 올려 보름 만에 1,600명이 조회, ‘오늘의 블러그’로 뽑히기도 했고, 각 지역에선 태극무와 꼭지점 댄스, 열린 걷기 대회 등 이벤트로 CD를 홍보했다.
제6회 6.15 평화축전에서는 ‘천부경과 붉은 악마-치우천왕’이란 소책자를 나눠주다 불온 유인물 배포로 오인돼 실랑이도 있었지만, 오히려 행사에 참가한 우리 측 관계자 90여명과 북측 관계자 10여명에게 국학정론 CD를 전달했다. 아울러 영화 ‘한반도’ 상영 때 관람객에게도 CD를 보급,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헌근 교수는 학생들 1학기 기말고사를 ‘국학정론CD 리포트’로 대신했는가하면, 광양 인터넷방송국은 국학정론을 방송하자고 제의하기도 했고, 전남대 강정채 총장은 활동에 감동해 후원금을 내놓기도 하는 등, 동참자들이 점점 늘어갔다.
2차 동북공정 사태가 발생하자 국학원과 대국민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대사관 앞에서 항의 1인 시위를 전개할 때는 많은 국민들이 활동의 참 뜻을 이해하고 동참해 그동안 우리 사회도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이제는 국학강의를 요청해오는 관공서나 회사가 많아져 국학강사 양성에 주력하는 이 단체는 지금도 전국 각처에서 동북공정 저지 및 한민족 정체성 찾기 대국민 1천만 서명운동과 삼족오와 동북공정반대 배지 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오랜 기간 숫한 경험으로 어떤 비난에도 당당하게 대처하고 웃을 수 있는 내적인 힘이 길러졌다는 이들은 “우리 아이들이 고구려 역사를 중국역사로 배울까 두렵다”고 우려하는 부모의 마음으로 하는 일에 신명을 내고 있다. 그 마음이 나라를 사랑하고 인류와 지구를 사랑하고도 남는 홍익인간 정신이다.

[국학운동시민연합 연혁]
* 2001년
     4월 - 국학운동시민연합 단체결성
     5월  - 일본교과서 왜곡 항의 집회(일본대사관앞)


* 2003년
     12월 - 동북공정반대 서명운동 실시(137만명 서명)


* 2004년
     1월 - ICOMOS에 동북공정 대응메일 발송
                 (네티즌100만 참여)
     2월 - 대륙의 역사 고구려유적유물 사진 전국 순회전
     6월 -  문화관광부 등록 비영리민간단체 승인
     7월 - 중국 대사관 앞에서‘민족을 위한 삭발식’실시
     8월 - 홍익교사협의회와 함께‘중국 고구려사 왜곡 항의 삼보일배’
                  종묘행사 주최
     9월  - [2004 바른 역사와 평화기원 전국달리기] 실시
     11월 - 전쟁기념관 고구려문화기획전 ‘고구려인의 하늘·땅·사람’개최


* 2005년
     3월 - ‘우리의 땅, 독도’사진 전시회(서울 충무로역)
     4월 - 일본교과서 개악저지를 위한 일본대사관 앞 집회
     8월 -‘2005 바른역사와 평화통일기원 전국달리기’실시
              - 광복60주년 기념[의랏차차, 코리아]주최(천안 유관순 체육관)
     11월  - 국립중앙박물관의 고조선, 삼국연표 오류 시정운동


* 2006년
     5월 - 한민족 뿌리찾기 캠페인‘대한민국 국학정론’ 100만 보급운동 실시
     8월 - 2006 바른역사정립과 평화통일기원 전국 달리기 대회 
     9월 - 중국 동북공정저지를 위한 대 국민기자회견 및 범국민대회
              - 한민족정체성찾기 1천만 서명운동 전개
              - 삼족오 뱃지달기운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