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이하 아시테지 겨울축제, 예술감독 배요섭, 이사장 방지영)’가 지난 12월 28일(수) 개막했다. 2주 차에 접어든 아시테지 겨울축제는 국경과 장르를 넘어 어린이청소년 공연예술 관계자들을 위한 풍성한 교류의 장을 준비한다.

2023 축제 콘셉트는 “공존: 서로 도와서 함께 존재함”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장애인과 비장애인까지 모든 관객이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의 세상을 나누는 공존의 장을 꿈꾸며 참여 예술가와 운영진이 함께 준비하는 축제이다.

서울 어린이청소년 예술공연 플랫폼(Korean Performing Arts Platform for Children and youth, 이하 K-PAP)이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본격 재개된다. K-PAP은 국내 유일한 어린이청소년공연 마켓이자 예술가들의 플랫폼이다. 

K-PAP 2023 포스터  [포스터 사울아시테지]
K-PAP 2023 포스터 [포스터 사울아시테지]

 

K-PAP 2023에서는 1월 5일(목)부터 1월 8일(일)에 걸쳐 ‘기후위기’와 ‘배리어 프리’를 주제로 한 라운드테이블, 워크숍,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해외 델리게이트는 4.5:1의 경쟁률을 거쳐 선발되었으며, 10개 국에서 모인 해외 예술가, 프로모터, 축제 예술감독 등 어린이청소년공연 관계자 14명이 초청되어 국내 관계자들과 교류를 펼친다.

제19회 서울 아시테지 겨울축제(The 19th Seoul ASSITEJ Winter Festival) 공연은 1월 8일까지 열린다.

엠제이플래닛 “사슴 코딱코의 재판”(1.7-1.8 종로 아이들극장)은 ‘선녀와 나무꾼’에 등장하는 사슴 코딱코가 유죄인지 무죄인지를 논하는 재판극이다. 관객들이 직접 배심원이 되어 재판에 참여하며, 다수의 의견에 따라 그날 재판의 결과가 결정된다. 배심원들이 객석을 향해 질문하기도 하고, 필요한 증인들을 무대로 소환하기도 하면서 무대와 객석이 유기적으로 반응하는 상황을 연출한다. 전 회차에서 공연 중 수어 통역을 제공한다. (권장연령 8세 이상, 입장연령 36개월 이상)

극단 두번째방법 “나는 거위”(1.7-1.8 대학로극장 쿼드)는 청소년 관객을 위한 작품으로, 한쪽 팔이 거위가 된 ‘나’의 이야기를 다룬다. 극 중 ‘나’가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리며 만나게 된 거위는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삶의 다양한 측면을 바라볼 수 있는 용기를 북돋우어 준다. 청소년의 부정적인 감정의 역할과 중요성을 다루며 청소년이 부정적인 감정을 바라보고 수용하도록 격려하는 작품. (권장연령 14-19세, 입장연령 10세 이상)

극단 북새통 “똑,똑,똑”(1.6-1.7 한국장애인 문화예술원)은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진 어린이를 위해 제작되었다. 발달장애를 가진 관객뿐 아니라 비장애 가족 및 보호자 모두가 함께 관람하며 서로의 감각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발달장애 어린이와 일반 관객이 함께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구성한 작품이다. (권장연령 비장애어린이 5-10세, 발달장애어린이 7-15세, 입장연령 5세 이상)

아시테지 코리아는 책과 공연의 특별한 만남, ‘북 투 스테이지(Book to Stage)’를 아시테지 겨울축제 기간 중 1월 5일(목)~1월 8일(일)(10:00~18:00) 동안 예술청 1층 올라운지에서 무료로 운영한다. 6개소 출판사(고래뱃속, 도서출판 노란돼지, 도서출판 북극곰, 천개의바람, 킨더랜드, 한솔수북)가 참여하는 소규모 북페어를 열고 출판사와 예술가가 만나 어린이를 위한 책과 공연의 새로운 ‘원 소스 멀티 유즈’ 사례를 만들 예정이다.

아시테지 겨울축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시테지 코리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