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에서는 한국 공식이민 12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11월 27일(일)까지 기획전 《코리안 디아스포라–한지로 접은 비행기》를 개최한다. 

[사진 김경아 기자]
인천아트플랫폼, 한국 공식이민 120주년 기념사업으로 11월 27일까지 '코리안 디아스포라–한지로 접은 비행기' 개최 [사진 김경아 기자]

이태호 전시예술감독은 미국, 독일, 프랑스, 덴마크,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괄목할 만한 성취를 보이는 한민족 혈통의 시각예술가 18인의 작품 45점을 초청했으며, 동시대미술의 동향과 흐름을 세계적 차원에서 접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한반도의 디아스포라적 상황과 현재 모습을 국외자의 시선으로 다시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는 기획 의도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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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잇 허스 리, 예술가와 예술가의 책, 2022, 디지털 프린트, 160.5x268x10cm [사진 김경아 기자]

이번 전시는 디아스포라의 ‘타의에 의한 강제 이주’의 의미부터 ‘자발적 이동’이라는 현재적 의미까지를 포괄하고 있다. 또한, 현재 20만 명을 넘으면서 한국의 감추고 싶은 부끄러운 역사가 된 ‘해외 입양’의 문제를 디아스포라의 주요 의제로 꺼내어 참여 작가 중 4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시명 ‘한지로 접은 비행기’는 하와이 이민 3세 영문학자인 개리 박(Gary Pak)의 영어 소설 제목『A Ricepaper Airplane』에 착안하여 지어졌다. 

전시의 출품작이 제작된 시기는 백남준의 <나는 이 곡을 1954년 도쿄에서 썼다>처럼 1990년대부터 가장 최근인 2022년 9월에 완성된 이가경의 <오가는 사람들>까지 30여 년에 걸쳐 있다. 회화, 사진, 설치, 영상, 애니메이션, 조각, 드로잉 등 미술의 거의 모든 장르를 망라하고 있어, 관람객은 전시를 통해 동시대미술의 세계적, 예술사적 흐름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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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 율곡, 2002, CRT TV 모니터 4대, LCD TV 모니터 3대, 진공관 TV 케이스 3대, 진공관 라디오 케이스 4대, 비디오 분배기 2대, 1-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DVD, 165x189x48cm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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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 무제(금강산 폭포), 2002, 캔버스에 아크릴릭, 76.2x91.4cm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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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희, 하얀 눈물, 2014, 한지, 연필, 잉크, 명주실, 350x150cm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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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전남, 당신의 얼굴을 빌려주세요, 2017, 일본화지에 잉크젯 프린트, 나무로 된 박스뚜껑, 각100x10cm, 50ea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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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렌 모리, 줄리 모리, 우리가 잃은 것들, 2019, 영화, 16:24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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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유아, 위버멘쉬 시리즈, 2020, 장지에 채색, 각 46x61x4cm [사진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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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안 디아스포라–한지로 접은 비행기' 기획전이 열리고 있는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 B동 [사진 김경아 기자]

전시는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B동에서 무료로 볼 수 있으며, 화~일요일(월요일 휴관)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