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메타버스 등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초중고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높은 수준의 수학과 과학 실험을 경험할 수 잇는 가상실험 플랫폼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이 지난 16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으며, 행안부는 가상현실 속에서 실감 나는 데이터교육을 공무원 대상으로 진행한다. 체육진흥공단은 스포츠 스타트업 창업교육을 공단 게더타운을 통해 운영하며, 국립조세박물관은 이달초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을 오픈, 메타버스를 통해 초중고 학생들이 흥미롭게 세금과 관련된 체험과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개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화면[이미지 과기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화면[이미지 과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은 초·중·고 학생 등이 온라인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다양한 수학·과학 실험·탐구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실험 플랫폼인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을 지난 16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언제·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웹(Web) 기반의 삼차원 시뮬레이션 가상실험실 구축을 통해 미래 교육환경에 발맞춘 온라인 실험·실습 환경 조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탐구 기반의 수학·과학 교육 강화를 함께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올해는 기업·대학 연구소 등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에디슨(EDISON)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연계하고, 실생활·산업 등과 융합해 초·중·고 학생 수준에 맞게 제작된 총 10종의 고급 가상실험 콘텐츠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플랫폼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개관과 함께 4종의 콘텐츠(△산염기 중화적정 실험, △화합물 삼차원 분자구조 모형 만들기 실험, △스마트팜 온‧습도 센서 실험, △스포츠 연계 농구슛 시뮬레이션 실험)가 우선 공개되며, 매월 2개 내외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계획이다.

산염기 중화적정 실험 예시[이미지 과기부]
산염기 중화적정 실험 예시[이미지 과기부]

또한, 이 플랫폼에는 개인별 실험기록 및 주제별 퀴즈·과제 등의 기능이 배치되며, 활용 매뉴얼도 제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한다. 아울러,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 활용·확산을 위해 일선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과정부터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범수업도 9월부터 운영을 추진한다.

올해 시범운영 과정을 거쳐, 부족한 부분을 계속 보완 및 고도화하는 한편, 일반 학교 등에서의 활용도 제고해 나갈 수 있도록 일선 교육청 등과도 지속 협력함으로써, 내년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다.  

 

가상현실 속에서 실감 나는 데이터교육

확장가상세계 게더타운(Gather Town) 학습공간[이미지 행안부]
확장가상세계 게더타운(Gather Town) 학습공간[이미지 행안부]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교육생이 주체가 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이 가능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기반의 공무원 데이터교육이 처음 시행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의 교육장에 해당하는 ‘데이터분석 교육관’을 지난 16일 개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설되는 과정은 △기획‧활용 △코딩실습의 2개 과정으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교육생이 주체가 되는 실습과 체험 위주의 학습으로 진행된다.

‘기획‧활용과정’은 데이터분석 방법을 단계별로 배울 수 있는 참여형 실습과정으로 가상공간인 분임별 토의실에서 교육생간 토론과 논의를 거쳐 분석과제를 기획하고 정책활용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코딩실습과정’은 데이터분석에 주로 쓰이는 ‘파이썬(Python)’언어의 작동원리와 기초문법을 교육생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상공간 속 아바타의 일상적인 움직임을 코딩으로 제어해보고 응용동작, 도전문제 등을 통해 학습난이도를 높여가면서 자연스럽게 코딩에 친숙해지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행안부는 9월까지 시범 운영기간을 두고 진행방식, 학습분량 등을 조정한 후 10월부터는 월 90명 수준의 교육생이 참여하는 정규과정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분석 결과가 적용된 다양한 행정현장 사례를 가상공간에서 체감해 볼 수 있는‘실감형 교육콘텐츠’ 3종도 10월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 행정‧공공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다.

 

2022 SPORTS STARTUP 창업 교육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스포츠 산업 우수인력의 기술 창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SPORTS STARTUP 창업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혁신적인 스포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예비창업자 100명이며, 교육은 9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Zoom 및 공단 게더타운 활용한 화상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공통교육으로 △스포츠 산업 분야의 생태계 분석 △문제해결 기법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강점 분석 및 과제결과 발표 △글쓰기의 시작, 나를 담아낸 에세이 △대본 작업과 PPT 구성 △스피치 요령, 프리젠테이션 최종 발표 등이, 기본교육으로는 △학력, 경력 스펙을 이기는 창업가의 스토리 △스포츠 산업의 미래 트렌드와 아이디어 △기술을 통해 스포츠 문화를 바꾸고 성장시키는 법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창업과 네트워크 늘리는 법 △스포츠 분야의 교육서비스를 통한 미래 인재육성 등을 내용으로 한다.

심화교육은 아이디어 발상부터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교육하는 심화교육과 멘토링 데이 등을 운영하며, 이후 최종발표회까지 진행된다.

접수는 오는 9월 8일까지, 국민체육진흥공단 사이트나 담당자 E-mail(sports@maincontents.com)로 하면 된다. 문의는 사무처(02-6409-0077)나 E-mail(dream@maincontents.com).

 

국립조세박물관, 메타버스에서 재탄생

「메타버스 조세박물관」 메인 화면[이미지 국세청]
「메타버스 조세박물관」 메인 화면[이미지 국세청]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가상공간에서 조세유물 관람과 세금교육․체험 등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도록 국내 박물관 중 최초로 자체 플랫폼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을 구축 지난 4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한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은 시간적․공간적 한계에서 벗어나 가상공간에서 유물 관람과 체험이 가능하도록 실제 전시된 조세유물을 3D형태로 재현해 확대 기능과 설명 보기 등을 통해 사실감 있게 관람이 가능한 조세유물 전시관과 청소년 수준별 교육 영상과 퀴즈 풀이 등을 활용한 세금교육․체험관, 가상 브리핑과 화상 채팅이 가능한 회의실로 구성했다.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은 가상세계를 운행하는 거대한 조운선 위에 세워진 테마도시 형태로 조세유물 전시관, 세금교육․체험관, 대강당과 야외 공간 등 총 8개의 가상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조세유물 전시관은 실제 전시된 유물과 전시실을 3D형태로 재현한 공간으로, 현재 조세박물관에 전시 중인 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상설전시관과 매년 세금을 주제로 특별 전시했던 기획전시관(4곳)으로 구성됐다.

세금교육․체험관은 미래 납세자인 청소년이 교육 영상시청과 세금 퀴즈 풀이 등을 통해 재미있게 세금을 배우고 체험하는 공간으로, 학생별(초․중․고)로 공간을 분리해 수준에 맞는 동영상과 만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세금교육 콘텐츠를 게재한 세금교육실과 세금체험존(야외체험광장)을 조성해 같이 접속한 친구와 함께 세금문제 풀이와 돌발 미션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은 조세박물관 누리집(공지사항)에서 안내한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생성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용 가능하며, 최초 접속할 때 등록한 계정과 가상분신(아바타)은 재방문하는 경우 별도 절차 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