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껴놓은 끼와 재능을 마음껏 키워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열린다. 전통공연예술진행재단은 전통공연예술 문화학교를 열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 분야의 하반기 수강생 모집에 들어갔다. 한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전국 각지에서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공예교실을 연다. 한편 콘텐츠진흥원은 게임산업을 이끌어갈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등 인재 개발을 위한 교육생 모집에 나섰다.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수강생 모집

‘2022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포스터[이미지 제공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2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포스터[이미지 제공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2022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를 오는 8월 21일 개강한다. 이를 위해 수강생 모집을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는 지난 1988년부터 30여 년간 5만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국내 최장수, 최대 규모의 전통공연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악·성악·무용·연희 부문의 문화재 예능보유자, 국립국악원 단원, 중견 예술인 등 국내 최고의 강사진을 자랑하며, 일반인들이 쉽게 배울 수 없었던 정재, 처용무 등의 궁중무용과 정가, 남도민요, 삼도설장구 등 다양한 분야의 전통예술을 경험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이번 강좌는 하반기 16주 과정으로, 기악 부문(가야금 등) 22개 강좌, 성악 부문(판소리 등) 11개 강좌, 무용 부문(살풀이 등) 60개 강좌, 연희부문(판굿 등) 7개 강좌로 총 100개 강좌를 개설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문화학교는 디딤·돋움·맺음, 특별, 심화과정을 통해 단계별로 수강할 수 있다. 세분화된 단계별 과정으로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수강생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신규강사 공개모집을 통해 디딤(초급)과정에 14개 과목을 추가 개설하고, △정재 △15현 가야금 △선반설장구 △피리 △민살풀이춤 △오북춤 △지전춤 등 한층 더 다양한 과목으로 수강생들을 만날 예정이다. 

직장인들이 예술로 취미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평일 저녁반 16개 강좌와 주말반 11개 강좌도 편성했다. 

수업은 오는 8월 2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서초동 국립국악원 내에서 주 1-2회씩 총 16회 진행된다. 수강료는 디딤·돋움·맺음과정은 한 학기당 18만원, 특별과정은 24만원, 심화과정은 48만원이다. 각 강좌별 정원에 따라 선착순 마감되며,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또는 방문 접수가 가능하다.

 

 '2022 아르떼 아카데미' 하반기 연수생 모집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포스터[이미지 제공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포스터[이미지 제공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2022 아르떼 아카데미> 하반기 연수생 모집을 6월 1일부터 시작했다.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는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과정으로 대상별 역량 기반의 온라인 연수(동영상, 원격), 집체연수, 온·오프라인 혼합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원을 위해 연수 대상별(예술강사/교원/기획자/행정인력) 코스워크(Coursework)를 개발해 성장 경로를 제시하고,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 도입하는 전임 강사제 및 연구 제도를 통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R&D 역량을 제고하고, 차년도 코스워크 개발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구축 설계 연구를 추진하여 연수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하반기 연수과정별 상세안내는 아르떼 아카데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연수가 개설되기 약 1개월 전부터 세부내용을 공지하고 연수생 모집에 들어간다.

 

「행복한 공예교육」 전국 운영

「행복한 공예교육」포스터[이미지 제공 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행복한 공예교육」포스터[이미지 제공 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행복한 공예교육」사업이 7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이 사업은 전국 지역별로 공예가들과 문화취약계층을 연계해 공예가들의 자생력 제고 및 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서울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재)한국도자재단과 (사)우리들의 눈, (사)한지개발원,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 충남공예협동조합, 전북공예협동조합,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부산대학교산학협력단, 진주공예인협회 총 10개 단체가 공진원과 함께 전국적으로 공예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지역과 단체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충남공예협동조합은 지역내 장애인과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충남 서천의 대표 특산물인 한산모시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라북도공예협동조합은 발달장애인에게 도자 작품 공동창작 프로그램을 제공해 동료들과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을 배우게 한다. 창의적인 미술교육으로 시각장애인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해온 (사)우리들의 눈은 경기지역의 수행단체로 선정돼 지역 내 시각장애 특수학교 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촉각 인지에 특화된 도자와 한지 공예 교육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학교밖 청소년, 한부모 가정, 치매 환자, 발달장애인 가족 등 우리 사회에서 문화적‧지리적‧경제적으로 소외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예교육이 운영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각 지역별 수행단체의 누리집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게임인재원 교육생 모집

게임인재원 4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제공 콘텐츠진흥원]
게임인재원 4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제공 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게임 현장의 실무 능력을 갖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게임인재원 4기 교육생을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게임기획학과(15명) △게임아트학과(20명) △게임프로그래밍학과(30명)  등 3개 전공학과별 총 65명이다.

게임분야에 열정이 있는 예비 취·창업자라면 학력과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자들은 1차 서류 평가와 프로그램 기반의 2차 프리스쿨 전형을 통해 8월말 최종 선발돼 9월부터 본격적인 교육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게임인재원은 교육부설립인가 평생교육시설로 등록됐으며, 총 2년 8학기 전일제, 전액 무료 교육으로 운영된다. 게임업계 높은 실무능력을 보유한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들과 함께 1년차에는 전공별 심화 교육, 2년차에는 실무 중심의 팀 프로젝트로 커리큘럼을 구성해 실무능력 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게임인재원은 지난 2019년 9월 개원 이래로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1% 핵심 인재 육성’을 목표로 총 130명의 교육생들을 배출했으며, 1기 졸업생 취업률 75% 이상을 기록하며 게임산업 핵심인재 양성의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게임인재원 4기 교육생 모집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