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단장 백경란 청장, 이하 추진단)은 재유행 대비 4차접종 대상 확대 계획 발표에 따라,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4차접종을 당부하였다.

이번 4차접종 대상은 50대 연령층 전체,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감염취약시설(장애인·노숙인 생활시설) 입소자·종사자 중 3차접종을 완료하고 4개월(120일)이 경과한 이들이다.

4차접종 대상자인 50대 연령층은 출생연도 기준으로 1963년 이후 출생자부터 1972년 이전 출생자까지 해당한다.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문진표에 기저질환 보유여부를 표시하고, 예진의사의 확인·상담 후 접종 실시한다. 기저질환의 범위는 7월 18일부터 사전 예약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18-49세 연령층은 4차접종 사전예약 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4차접종 가능하다’는 문구가 담긴 팝업창 표시할 예정이다.

[자료 질병관리청]
[자료 질병관리청]

 접종간격은 3차접종 후 최소 4개월(120일) 경과 시점부터 접종할 수 있으나, 개인 사유(국외출국, 입원·치료 등)가 있을 경우 3차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당일접종으로 접종 가능하다.

접종방법은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약하거나 당일접종으로 접종 가능하고, 누리집을 통한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1339, 지자체콜센터)도 할 수 있다.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며, 지자체 여건에 따라 보건소 접종도 가능하다. mRNA 백신 또는 노바백스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다.

접종일정은 사전예약은 7월 18일(월)부터 시작되며, 예약접종은 8월 1일(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당일접종은 7월 18일(월)부터 가능하며, ①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 백신을 예약하거나 ②의료기관에 유선 연락을 통한 예비명단을 활용하여 접종 가능하다.

다만, 당일접종을 원하는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는 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한 잔여백신 예약이 불가하며, 의료기관에 유선 문의하여 예비명단을 통해 접종할 수 있다.

접종받은 고위험군 모두에게 접종 시 등록된 연락처로 접종 이후 3일 차에 주의사항 및 조치사항을 재안내할 계획이다.

국내 코로나19 4차접종 효과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현재 백신은 감염예방효과가 낮고 지속기간이 짧으나, 중증 및 사망예방효과는 50% 이상으로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추진단은 신규변이 유행에도 현재 백신의 중증·사망 예방효과는 유지되므로, 현재 백신을 고위험군의 선제적 보호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백신 접종자도 쉽게 감염되는 BA.5의 특성, 현재 백신의 충분히 높고 장기간 유지되는 중증·사망예방효과를 고려하여,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4차접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접종대상자 본인과 가족 등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