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변화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구 환경을 생각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는 기념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정부와 지자체는 기념식과 함께 다양한 기념행사를 마련하고 주민들의 참여 속에 환경의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존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나섰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환경교육주간이 운영되는 등 그 어느때보다 활기찬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올해로 50주년이 되는 ‘세계 환경의 날’은 1972년 6월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 인간환경회의’를 계기로 전 세계가 지구의 환경보호를 위한 공동 노력을 시작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됐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6년부터 법정기념일로 제정해 매년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환경부, 환경보전 실천 홍보와 친환경소비문화 특별행사

환경부는 6월 3일 한강 노들섬에서 ‘제27회 환경의 날(6월 5일)’ 기념식을 ‘하나뿐인 지구’를 주제로 개최했다. 환경부는 올해 환경의 날 기념식을 계기로 자연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미래와 건강한 지구를 위해 국민 모두가 환경보전 실천을 함께 하자는 핵심 주제를 알릴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민의 접점에서 환경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환경보전 실천 홍보활동을 펼친다. 먼저, 국민들의 생활 속 친환경 실천 활동을 이끌기 위한 ‘지구 지킴 실천 참여’ 행사를 오는 12일까지 진행한다. 지구를 위한 실천 다짐과 방법을 공유하는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에 올리면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한다.

친환경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특별 행사도 6월 1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특별행사는 백화점, 편의점, 대형마트 등 그린카드 제휴 유통매장에서 그린카드로 녹색제품 등을 구매하면 에코머니 포인트를 평소보다 14-18% 더 높은 20%를 특별 적립해 준다. 6월 한 달 동안 그린카드 누적 사용금액이 10만 원 이상일 경우 에코머니 포인트 1만점을 제공한다. 온라인 녹색매장에서는 녹색제품 구매 시 할인 또는 경품을 제공하는 환경의 날 특별 기획전도 마련됐다.

환경부 산하기관(국립공원공단, 환경보전협회 등)에서는 미세먼지 줄이기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체험, 손부채와 커피찌꺼기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전시를 운영하고 극지방 전문 여행가 김완수 씨의 지구온난화 환경사진전이 선보인다.

환경부 소속 전북지방환경청은 5일 환경의 날부터 새만금환경생태단지를 전면 개장한다. 전북 부안군 장신리 일원에 조성된 새만금환경생태단지는 새만금 내 생태녹지공간으로 지난해 준공됐으며, 생태습지, 탐조대, 습지관찰대, 생태교육·체험지구 등으로 구성됐다.

환경교육주간 올해 처음 운영

제1회 환경교육주간 포스터. [이미지 제공 환경부]
제1회 환경교육주간 포스터. [이미지 제공 환경부]

6월 5일 환경의 날을 시작으로 11일까지 7일간 ‘제1회 환경교육주간’이 운영된다. 이번 환경교육주간은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환경교육법)’이 올해 1월 6일 개정·시행되면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환경교육주간은 ‘좋겠다,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환경교육주간’이라는 표어 아래, 다양한 기관과 단체에서 전 국민이 즐겁게 배우고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 행사를 선보인다. 먼저, ‘환경교육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식이 오는 7일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환경교육을 주제로 하는 온라인 명사 특강이 6월 7일부터 5일간 환경교육주간 누리집을 통해 선보인다. 환경교육주간 마지막 날인 6월 11일 오후에는 인기 연예인과 유명작가들이 참여해 즐겁게 환경교육을 배우는 ‘북 콘서트’가 세종호수공원(수상무대섬)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2년 우수환경도서 선정과 맞물려 진행되면서 도서증정 및 참가기념 인증사진전 등도 펼쳐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다양한 환경교육 행사들이 전국 각지에서 선보인다. ‘환경교육 박람회’가 6월 10일부터 이틀간 세종호수공원 일대에서 열려 최신 환경교육 교구 및 과정 등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6월 9일에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학교 내 탄소중립 환경교육 실천 사례 확산을 위한 ‘사례공유회’가 환경부와 교육부 합동으로 개최된다. 6월 10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환경교육인들의 ‘교류회’가, 6월 11일에는 청소년과 청년들이 참여하는 ‘청청 토론회(포럼)’가 열린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환경교육주간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울시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 포스터. [이미지 제공 서울시]
서울시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 포스터. [이미지 제공 서울시]

서울시는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일주일간 ‘환경의 날 주간행사’를 개최한다. 환경의 날인 6월 5일에는 반포한강공원에서 쓰레기를 청소하는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가 진행된다. MZ세대 100여명과 에코 인플루언서로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는 배우 임세미 씨가 참여하며, SKT(주), 대상(주), 락앤락 등 기업이 후원한다. 서울시는 대학교 환경동아리 학생 등을 대상으로 사전모집을 진행해 MZ세대 100여명과 함께 한강 쓰레기를 청소할 예정이다. 줍깅을 완료하면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봉사활동 시간을 인증받을 수 있다. 
시는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에서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현장 이벤트도 진행한다. ‘일회용품 숨은그림찾기’,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다짐’ 등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으로 다회용품 사용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실천을 이끌어낸다. 분리수거 요령 등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법도 전달할 예정이다.
5일부터 11일까지는 자치구에서 활동하는 2050 탄소중립 시민실천단을 중심으로 ‘단 하나의 지구(Only One Earth)’라는 주제로 온‧오프라인 캠페인이 진행된다. 7일에는 서울시교육청 및 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함께 ‘서울 환경교육포럼’을 개최한다. 다양한 분야의 환경교육 전문가가 참여해 2017년 ‘서울시 환경학습도시 선언’ 이후의 노력과 성과를 되짚어보고 서울시가 환경교육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이밖에도 9일 15여개 기업과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제로서울 실천단’을 출범하고, 10일에는 제26회 서울특별시 환경상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자치구 캠페인, 제19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가 환경의 날 주간에 걸쳐서 진행된다.

진주 서부청사 해양쓰레기로 만든 작품 전시

경남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제27회 환경의 날(6.5)을 맞아 지난 3일 진주 남강변 하대동 야외무대 일대에서 환경의 날 기념식 및 경남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실천 자전거 행진을 진행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자전거를 이용한 찾아가는 환경체험 부스를 운영해 △하대동 야외무대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광장 △충무공초등학교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돼 많은 도민들이 환경의 날 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다.
한편, 진주 서부청사 1층 로비에서는 오는 9일까지 마리아 엘레나 파모르 작가의 해양쓰레기로 만든 작품인 <쓰레기통에서 찾은 보물 특별 전시회가> 진행된다.

대구 ‘그린그루브’ 친환경 인증 아메리카노 제공 이벤트
 
대구 제로웨이스트 카페 ‘그린그루브’는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에 페트병 라벨을 제거하고 인증샷을 SNS에 게시하면 친환경 인증 아메리카노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로웨이스트를 지향하면서 소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업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일자리 창출과 탄소중립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지난해 출시한 ‘그린그루브’는 지역 소비자들의 친환경 가치 소비 확산에 나서고 있다.

충북도 환경교육도시 선언

충북도는 제27회 환경의 날을 앞두고 지난 3일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050 탄소중립, 지금부터, 나부터’라는 주제로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환경교육도시를 선언했다. ‘환경교육도시’ 선언은 기후위기시대, 도민 모두가 환경교육을 통해 인식을 전환하고 실천해야 할 때임을 공감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환경교육의 중심 충북’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충북도는 환경의 날을 전후해 친환경 생활실천 인증샷 올리기와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생물다양성 학교, 도민대상 탄소포인트제 홍보 등 행사를 6월 7-8일 도청 정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올해 환경의 날 기념식은 세계 환경의 날 제정 이후 지난 50년간 인간의 행동으로 인한 지구의 위기를 반추하고, 자연과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우리 국민 모두가 에너지 절약, 일회용품 줄이기 등 건강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생활실천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