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 포스터. [이미지 = 과기정통부 제공]
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 포스터. [이미지 = 과기정통부 제공]

 

온라인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겨루는'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가  오는 6월 7일부터 6월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능력이 우수한 예비창업자, 중소·벤처기업 등을 발굴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사업화도 함께 지원하는 대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는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인공지능 허브(aihub.or.kr)에 개방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등을 활용해 이미지ㆍ자연어ㆍ수치해석 등 3개 분야 10개 문제가 출제될 예정이다. 사전 접수는 5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본 접수는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인공지능 경진대회 홈페이지(aichallenge.or.kr)’를 통해 진행된다. 실제 대회는 6월 7일부터 6월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본 접수기간에 대회 참가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응시할 문제를 선택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자료수집 및 분석 등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통계적 사고력을 겨루는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가 열린다. 통계청은 전국 초중고교 재학생 및 동일 연령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2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자료수집 및 분석 등을 직접 수행해 통계포스터를 작성해 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과 통계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3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고 오는 6월 17일까지 참가신청을 하여야 하며, 통계포스터는 6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아이디어를 통해 ‘아름다운가게’가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열린다. 특허청은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아이디어를 나누고 기부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의류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헌 옷 활용 아이디어’을 주제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연다. 오는 5월 27일까지 아이디어 플랫폼 회원가입 후, ‘오늘의 도전과제’ 메뉴에 제시된 경진대회 과제에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한편 농식품분야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경진대회도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농림축산식품 관계 기관과 함께 오는 6월 30일까지 ‘2022년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경진대회는 농식품 분야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또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농식품 분야 데이터경제 활성화 지원을 목표로 한다. 응모 분야는 농식품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2개 분야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