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홍보물(이미지 : 농식품부 제공)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홍보물(이미지 : 농식품부 제공)

최근 지역 소멸에 대한 위기의식이 확산되면서 지역 활력을 모색해야 한다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 각 부처가 청년의 지역 정착 및 창업 및 경영 활성화 등 지원을 통해 지역 활력의 매개로 삼으려는 정책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첨단농업으로 주목받는 스마트팜을 선도할 청년 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을 오는 5월 31일(화)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이번에 모집하는 교육생은 5기에 해당한다. 교육 신청 자격은 만 18세 이상부터 39세 이하의 청년이며, 전공과 관계없이 스마트팜 영농 기술을 배우고자 희망하는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적격심사와 서류심사, 면접심사를 거쳐 7월 말에 교육생을 선발, 스마트팜 혁신밸리(이하 혁신밸리) 내 보육센터에서 현장 밀착형 교육이 진행된다. 농식품부는 선발된 교육생을 대상으로 8월 중 안내 교육을 진행한 후, 9월부터 20개월 동안 교육과정을 운영(교육비는 전액 국비 지원)한다.

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조재호)는 ‘2022년 청년농 2040 창업·투자 심층컨설팅 지원사업’의 참여자를 지난 3월 모집했다.  ‘청년농 2040 창업·투자 심층컨설팅 지원사업’은 영농경험이 부족한 2040세대 청년농업인이 사전에 충분한 검토없이 큰 규모의 자금투자를 함으로써 경영 위험에 노출되어 실패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심층컨설팅 사업은 농지·시설·지능형농장(스마트팜) 등 실제 투자에 앞서 경영·기술 분야의 현장 애로 문제해결을 위한 넓고 깊은 컨설팅을 제공해 적정투자를 유도하고, 투자 후에는 사후관리를 지원해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영농에 정착하고 창업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올해 5월부터 2023년 2월까지 10개월간 추진될 예정이며, 농업경영체별로 1,000만원을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2022년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를 서면·면접 평가를 거쳐 2천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 사업은 청년층의 농업분야 창업 활성화와 조기 경영 안정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시행됐으며, 2021년까지 예비창업자 3천897명을 포함해 총 6천600명의 청년 농업인을 선발해 지원했다. 올해는 사업대상자의 농업소득 증대, 영농기반 확대 등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전년(1천800명)보다 200명 늘어난 2천명을 선발했다.
농식품부는 선발된 청년 후계농에게 월 최대 100만 원의 생활안정자금을 최장 3년간 지원하고, 창업자금‧농지임대‧영농기술 교육 및 경영 자문 등도 연계 지원하여 영농 초기 소득 단절 기간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전국 각 지역에서 지역 활력을 이끌 청년공동체 140개 팀이 4월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행정안전부는 공모를 통해 전국 15개 시·도에서 신청한 청년공동체 498개 팀 중 최종 140개팀을 선발했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공동체 140개 팀에 대해 오는 11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행정안전부와 전국 15개 시·도는 청년공동체에서 목표하는 활동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과업 수행비(팀당 800만원 상당)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가상세계(메타버스)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한 「2022년 청년공동체 메타버스 청년 시그널 센터」를 개소해,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전 자문(컨설팅)을 진행한다. 선발된 청년공동체는 △지역 활력과 지역 교류·협력을 위한 행사 개최 △청년공동체간 교류(네트워크) 활동 △창업·창농 등 지역 정착 기반 마련 △지역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등 지역과 연계한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청년층의 어촌 정착 지원을 위한 ‘2022년 청년어촌정착지원 사업’대상자를 올해 초 모집했다. 지난 2018년부터 어촌에서 새로운 삶을 살고 있거나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청년층을 위해 ‘청년어촌정착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인 청년 중 어업활동에 종사한 경력이 3년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연차에 따라 최대 월 100만원의 정착자금을 지원한다.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올해 ‘2022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국비 2천388억 원을 투입해 지역청년 일자리 2만6천개를 창출한다고 밝혔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상호 협력해 지역경제와 청년이 함께 혁신‧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특화 정규직 일자리 지원 사업이다. 지역의 현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지자체가 지역에 적합한 청년일자리사업을 직접 설계‧운영하여 청년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경제구조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실시해 2021년까지 4년간 1단계 사업을 추진한 결과, 총 11만 7천 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올해부터 2024년까지 2단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또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삶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에는 활력을 불어넣는‘2022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에 참여할 청년단체를 육성한다. 올해부터 다년도 지원 체계로 바뀌면서 3년간 최대 6억원까지 확대하고, 인구감소지역을 우대해 12개 지역을 선정했다. ‘청년마을 사업’은 청년들에게 일정기간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체험, 창업교육 등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청년마을 사업은 청년과 지자체, 지역주민이 한마음이 돼 지역을 살려보겠다는 의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므로‘청년마을상생협의회(가칭)’를 시‧도 주관으로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 이주를 탐색하는 청년들에게 청년행복주택, 지역주도형일자리, 창업 지원금 등 지자체 청년정책 사업과 연계하여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추진한 ‘지역 청년활동가 지원사업’에 참여할 21개 단체를 올해 초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취약계층의 자립, 저출산·고령화 해소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에 관심이 많은 청년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년들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이해관계자들과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의 일꾼으로도 성장할 수 있다.

박성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청년 여러분들이 코로나 상황으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의 활력을 이끌 주역”이라며, “청년들의 안정적 지역 정착과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청년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