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청소년 정책을 함께 만들어갈 ‘2022 대구광역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2022 대구광역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안내 [사진=대구청소년지원재단]
2022 대구광역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모집 안내 [사진=대구청소년지원재단]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 참여기구다. 대구 청소년들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참여 예산제 및 아동·청소년의회 등 활동 연계를 통해 대구 청소년들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참여위원은 △청소년 권리·인권 모니터링 △대구 청소년 관련 정책 의견 제안 △청소년 토론회·컨퍼런스·정책 제안 대회와 같은 참여 연합 활동 참여 △다른 참여기구와 교류 활동 등의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더불어, 전국단위 청소년 특별회의 대구지역회의 위원으로서 △범정부적 차원의 정책 발굴·제안 △타 시도 청소년참여위원회와의 회의 등 다양하게 참여한다.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에 근거하여 청소년이 직접 정책 및 사업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실질적인 효과를 높이고, 청소년 권리 증진 도모를 위할 수 있다. 참여위원에게는 대구시에서 직접 위촉장을 수여한다.

대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거나 대구에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만 9세부터 24세 청소년 중 청소년 정책 및 활동에 관심이 많고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오는 14일부터 24일까지이며, 올해 3월부터 1년간 활동한다. 참여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대구청소년지원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 지원서류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대구청소년지원재단 박선 대표는 “대구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내는 목소리가 시정에 직접 반영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청소년이 원하는 행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많은 청소년이 관심과 참여를 보내주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