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이 ‘전통문화포털’ 누리집을 전면 개편했다.

전통문화포털은 다양한 전통문화분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포털 누리집으로 공진원은 기존 운영 기관이었던 한국문화정보원으로부터 전통문화포털 사업을 이관받아 전통문화 정보에 관한 통합 서비스 운영 강화에 나서게 되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새로운 운영을 맡게 된  ‘전통문화포털’ 누리집을 전면 개편했다. [이미지=전통문화포털 누리집 갈무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새로운 운영을 맡게 된 ‘전통문화포털’ 누리집을 전면 개편했다. [이미지=전통문화포털 누리집 갈무리]

이번에 확대 개편한 전통문화포털은 곳곳에 흩어져 있던 전통문화 정보를 통합하고, 올바른 전통문화 지식 공유 및 활용 확산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새로운 CI를 적용한 것을 비롯해 기존의 자료를 범주화하여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누리집에서는 크게 문화생활, 문화공간, 한식, 한복·한지, 문화유산, 소식으로 나누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세부 내용을 보면 문화생활에는 전통놀이, 전통교육, 전통문양에 관한 내용, 문화공간에서는 한국전통옛집, 생활문화공간, 전통문화지도를, 한식에서는 한식문화사전,

구술채록, 한식문화공감, 한식문화 등을 소개한다.

한복·한지에서는 한복진흥센터와 한지문화산업센터의 활동을 소개한다. 또 문화유산에서는 100대 민족문화상징, 한국의 문화인물, 선현의 표준영정, 국가무형문화재 자료를 제공한다. 소식에서는 문화 소식, 이야기, 행사 안내, 소통(FAQ), 자료실 등 자료를 공유한다.

현재 새 단장을 기념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팔로우 이벤트와 만족도 조사를 하고 있다.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참여자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공진원 관계자는 “한국전통문화에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늘어가는 가운데 이번 개편을 통해 전통문화포털이 전통문화에 관한 양질의 현대적 콘텐츠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