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플재단(이사장 민병철)은 국회선플위원회(공동위원장 변재일, 홍문표)와 공동으로 ‘제8회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을 12월 16일(화) 오후 2시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하여 국회의원 61명을 시상했다.

(재)선플재단은 국회선플위원회와 공동으로 ‘제8회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을 12월 16일(화) 오후 2시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하여 국회의원 61명을 시상했다. [사진=(재)선플재단]
(재)선플재단은 국회선플위원회와 공동으로 ‘제8회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을 12월 16일(화) 오후 2시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하여 국회의원 61명을 시상했다. [사진=(재)선플재단]

 이번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은 고등학생과 대학생 300여명으로 구성된 '전국 청소년 선플SNS기자단’이 선정과 시상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국회회의록시스템에 기록된 본회의와 상임 위원회에서 나왔던 발언록을 지난해 9월부터 2개월간 분석하여 아름다운 말을 쓰는 국회의원 30명을 선정하였다. 이 시상식에서는 지난해 선정되었으나 코로나로 시상하지 못한 31명을 포함하여 총 61명의 국회의원들에게 모니터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이 직접 상패를 수여했다.

올해 선플대상에는 박병석(무소속, 대전 서구갑) 국회의장을 비롯하여 송옥주(더민주, 경기 화성시갑), 김형동(국민의힘, 경북 안동시예천군), 이은주(정의당, 비례) 의원이 선정되었으며, 선플상에는 강은미(정의당, 비례), 권명호(국민의힘, 울산 동구), 김민석(더민주, 영등포구을), 김상희(더민주, 경기 부천시병), 김석기(국민의힘, 경북 경주시), 김성주(더민주, 전북 전주시병), 김승수(국민의힘, 대구 북구을), 김영배(더민주, 서울 성북구갑), 김영호(더민주, 서울 서대문구을), 김예지(국민의힘, 비례), 김용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병), 김태년(더민주, 경기 성남시수정구), 도종환(더민주, 충북 청주시흥덕구), 박광온(더민주, 경기 수원시정), 박대수(국민의힘, 비례), 박성민(국민의힘, 울산 중구), 박수영(국민의힘, 부산 남구갑), 박정(더민주, 경기 파주시을), 박진(국민의힘, 서울 강남구을),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배진교(정의당, 비례), 변재일(더민주, 충북 청주시청원구), 서범수(국민의힘, 울산 울주군), 서영교(더민주, 서울 중랑구갑), 서정숙(국민의힘, 비례), 소병철(더민주, 전남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송갑석(더민주, 광주 서구갑), 송영길(더민주, 인천 계양구을), 신현영(더민주, 비례), 양금희(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양기대(더민주, 경기 광명시을), 용혜인(기본소득, 비례), 유기홍(더민주, 서울 관악구갑), 윤관석(더민주, 인천 남동구을), 윤호중(더민주, 경기 구리시), 이개호(더민주, 전남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 이광재(더민주, 강원 원주시갑), 이달곤(국민의힘, 경남 창원시진해구), 이동주(더민주, 비례), 이만희(국민의힘, 경북 영천시청도군), 이영(국민의힘, 비례), 이용선(더민주, 서울 양천구을), 이원욱(더민주, 경기 화성시을), 이원택(더민주, 전북 김제시부안군), 이재정(더민주, 경기 안양시동안구을), 이학영(더민주, 경기 군포시), 이헌승(국민의힘, 부산 부산진구을), 임호선(더민주, 충북 증편군진천군음성군), 정춘숙(더민주, 경기 용인시병), 조정훈(시대전환, 비례), 진선미(더민주, 서울 강동구갑), 최기상(더민주, 서울 금천구), 최연숙(국민의힘, 비례), 최춘식(국민의힘, 경기 포천시가평군), 한병도(더민주, 전북 익산시을), 한정애(더민주, 서울 강서구병), 홍문표(국민의힘, 충남 홍성군예산군) (가나다 순) 여야 의원 61명이 선정되었다.

선플대상을 수상한 박병석 국회의장은 “청소년들이 직접 선정해서 주는 상이라 더욱 뜻깊다. 앞으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사용으로 국회의 품격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선플운동 참여 국회의원들과 전국 선플교사 대표단, 선플운동을 실천하는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플청소년 학생대표가 선플운동이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23일을 ‘악플없는 날’로 선언했다. [사진=(재)선플재단]
선플운동 참여 국회의원들과 전국 선플교사 대표단, 선플운동을 실천하는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플청소년 학생대표가 선플운동이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23일을 ‘악플없는 날’로 선언했다. [사진=(재)선플재단]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국회의원은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이 선정한 상이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언제나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언행으로 모범이 되는 정치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도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치라는 응원의 뜻으로 생각하고, 정치인의 말이 가지는 영향력과 무게를 유념하겠다."고 밝혔고,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은 “사이버 언어폭력의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선플운동이 더욱 확산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고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선플재단 민병철 이사장은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연기된 시상식이 2년만에 개최되었다. 8회째 이어 오고 있는 국회의원 선플상은 청소년들이 국회회의록 모니터 결과로 선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특히, 선플상을 받은 국회의원들로부터 ‘의정활동시 다시 한 번 언행을 조심하고 국민을 위한 법과 제도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는 말을 들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선플운동 참여 국회의원들과 전국 선플교사 대표단, 선플운동을 실천하는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플청소년 학생대표가 선플운동이 처음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23일을 ‘악플없는 날’로 선언했다. 일년 중 이날 하루만이라도 응원과 배려의 선플을 실천하고, 악플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없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선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