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를 이기는 DO2 챌린지' 포스터. [포스터= 탄소중립위원회]
'탄소를 이기는 DO2 챌린지' 포스터. [포스터= 탄소중립위원회]

 2050 탄소중립위원회(민간위원장 윤순진, 이하 탄중위)는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 절감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DO2(두투)' 챌린지를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 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DO2 챌린지는 'CO2(이산화탄소)를 이기는 DO2, I do, too. 탄소중립'의 의미를 담아 '나도 탄소중립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번 DO2 챌린지는 '탄소중립 주간(12월 6-10일)'을 맞아 탄중위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전 국민이 일상에서 쉽게 탄소를 절감하는 방법을 실천하며 SNS에서 행동을 다짐하고, 메시지와 함께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탄중위는 이에 앞서 탄소중립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2050 탄소중립 밸런스게임 인터뷰)을 환경보호 대표 연예인 박진희와 함께 제작했으며, 박진희도 #DO2 챌린지에 참여할 예정이다.
배우 박진희는 2050 탄소중립 밸런스게임 인터뷰를 통해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들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모바일 영수증 사용하기 ▲겨울 추위를 대비해 창틀과 문틈에 바람막이 설치하기 등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행동 수칙을 소개했다.

한편 #DO2 챌린지는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무기한으로 계속되나, 탄중위는 12월 1일부터 탄소중립 주간이 끝나는 10일까지 챌린지 인증을 한 참가자 중 100명을 추첨해 14일 당첨자를 발표하고, 탄소 절감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고체 비누, 대나무 칫솔, 규조토 칫솔꽂이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참여는 2050탄소중립위원회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한 뒤 탄소중립 행동 중 자기가 실천한 행동 인증샷 찍은 뒤 인증샷을 자기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다음 참여자(1-3명) 태그한 뒤, #2050탄소중립 #D02챌린지 #탄소중립주간 #더늦기전에_탄소중립 해시태그를 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