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코로나19와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으로 지친 청소년과 지역민의 시름을 달래고 위로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했다. 포천 한탄강 VR 랜선여행과 사계고택체험, 바다 주제 청소년 댄스버스킹 등 대면 및 비대면 문화 체험 및 관광 기회를 제공한다. 

◇ ‘용암이 빚은 예술품’ 포천 한탄강 생생체험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한탄강을 VR 랜선 여행할 수 있는 기회다. 포천의 지형도 제작과 VR 체험을 통해 한탄강에 대해 알아보는 융복합 프로그램. 비대면으로 21일과 27일, 28일 오후1시부터 3시까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신청 및 문의는 <쏭내관의 재미있는 史교육현장>

◇ 유유자적 사계고택 체험
충남 계룡시 사계고택에서 진행되는 사계고택 체험은 지역민과 관광객 25명을 대상으로 21일, 27일, 28일 진행한다. 체험행사는 ‘사계 전통의례체험’과 ‘사계고택에서 즐기는 전통의례 리마인드웨딩(전통혼례) 인증샷 체험’ 등으로 구성된다. 참가비는 무료.

◇청소년 댄스버스킹 ‘바다는 철~썩, 우리는 들~썩’
전남 목포에 있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7일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목포해양유물전시관 야외광장에서 청소년 댄스버스킹 ‘바다는 철~썩, 우리는 들~썩’ 을 개최한다.
코로나19와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 지친 청소년과 지역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마련한 문화행사다. 목포해양유물전시관 야외광장에서 케이팝(K-POP) 스타를 꿈꾸는 지역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 등 15팀이 공연에 참여한다. 바다를 주제로 흥겨운 춤과 노래 공연이 펼쳐지며, 푸짐한 선물(무선이어폰, 폴라로이드 카메라,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현장 즉석 사은행사도 진행된다. 
공연 관람은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유튜브에서도 생중계로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