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 청소년들의 온라인 문화 공모전 '2021 세계한인 청소년 더 위대한 도전' 시상식이 세계한인의 날을 맞아 10월 5일 오후 1시재외동포재단 유튜브채널(재외동포재단TV)와 공식 누리집(greatchallenge.kr)을 통해 온라인으로 방송된다.

MBC와 YMCA가 공동 주최하고 재외동포재단이 후원하는 ‘2021 세계한인 청소년 더 위대한 도전’ 온라인 공모전은 ‘글로벌 코리안! 문화로 미래를 꿈꾸다’ 라는 주제로, 만13세부터 29세까지의 세계한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지난 6월부터 에세이, 영상, 퍼포먼스의 3개 부문에 세계 각지에서 1,028명의 세계한인 청소년이 총 621편의 작품을 출품하였다.

예선심사를 거쳐 결선진출 작품 61편을 선정하였고, 결선심사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투표 결과(13,270표) 등을 합산, 최종 수상자들을 선정하여 수상자 및 참가자들에게는 총4,600만원의 상금과 상품을 수여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6개 언어(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또한 축하공연, 주요 인사들의 축하 메시지, 작품 감상, 수상자들의 소감 발표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하여, 세계한인 청소년들의 문화 공모전 겸 축제로서의 의미를 높이게 된다.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은 “한민족 문화공동체의 미래를 만들어갈 세계한인청소년들이 상상하고 꿈꾸는 많은 이야기들을 작품으로 만나는 시간은 뜻깊고 감동적이었다”며 “앞으로도 세계한인 청소년들이 문화로 더 큰 꿈을 꾸고 더 큰 도전을 계속하기를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