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월 초부터 코로나19 1·2차 백신 접종 간격을 단축해 나갈 뜻을 밝혔다.

아울러 백신접종 대상을 청소년과 임신부까지 확대하고, 60세 이상 고령층과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 이른바 '부스터샷'을 곧 시작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9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최근 2주간 신규 확진자의 85.5%가 미접종자이거나 예방접종이 완료되지 못한 분들이라 한다”며 “접종의 속도를 한층 더 높여가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총리는 “백신의 공급은 충분한 상황이다”며 “정부를 믿고 국민들께서 한 분이라도 더 접종에 참여해 주신다면, 바이러스의 위협에서 좀더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김 총리는 “예방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다행히 치명률과 중증화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다”라면서 “그러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의료대응 체계에 주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추석 연휴의 여파는 잠복기가 끝나는 이번 주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 “이번 주 방역상황이 단계적 일상회복의 출발점을 어떻게 할 건가를 결정짓게 될 것이다”며 이번 한 주 동안은 만남과 모임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중수본에 지자체와 협력하여, 늘어난 확진자 치료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는 한편,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함께 강구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질병청과 각 지자체는, 접종간격 단축에 따른 예약변경 등을 둘러싸고 현장에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김 총리는 12세부터 17세까지 접종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클 거라며 “질병청은 교육당국과 협력해, 학생들의 접종과 관련된 충분한 설명 노력은 물론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체계도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