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돌아온 ‘제4회 1번출구 연극제’가 색다른 번역극 2편을 앞세워 8월 25일 개막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수없이 많이 공연되었던 희곡 <보이체크>를 원작으로 한 ㈜디피스토리의 <보이체크 멘탈리티>(연출 김결)와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의 희곡을 번안·각색한 극단 사개탐사의 <퇴직면접>(연출 박혜선)이 바로 그것이다.

보이체크 멘탈리티 포스터. [포스터제공=주다컬쳐]
보이체크 멘탈리티 포스터. [포스터제공=주다컬쳐]

 

 (주)디피스토리의 <보이체크 멘탈리티>는 1913년 초연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계속 공연되는 작품으로 이번에는 연극과 뮤지컬 그리고 고전과 현대극을 아우르는 연출 김결이 맡아 원작을 강렬하고 촘촘하게 빚어냈다.

<보이체크 멘탈리티>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19세기 독일 작가 ‘게오르그 뷔히너’의 마지막 작품이자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미완성 희곡 <보이체크>를 원작으로 한다. 가난한 군인 보이체크가 돈을 벌기 위해 생체 실험에 자원하며 정신 이상을 겪고, 아내 마리의 외도를 목격하면서 마침내 아내를 죽인 살인범으로 추락하는 내용이다. 계급 간의 갈등, 인간의 존엄성 침해 등 사회 부조리로 인한 한 인간의 파멸을 다루고 있어 여전히 여러 장르에서 다양한 해석으로 표현되고 있다.

가난과 인간관계, 부조리한 사회 제도에서 고통받는 보이체크의 모습에서 우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올해 1번출구 연극제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보이체크 멘탈리티>는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보이체크의 정신세계에서 바라보는 세상과 희곡에서 바라보는 작가적 시점의 세상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보이체크의 유무죄에 대한 의견을 관객에게 물어볼 수 있도록 의도했다. 보이체크에게 일어난 비극이 과연 개인만의 일인지를 보이체크의 불안정한 정신세계 묘사를 통해 재해석하고자 한 것이다. 그래서 이를 강조하기 위해 제목에 ‘멘탈리티’가 첨가되었다.

'퇴직 면접' 포스터. [포스터제공=주다컬쳐]
'퇴직 면접' 포스터. [포스터제공=주다컬쳐]

‘월남 카피오스’, ‘흑백다방’, ‘웃픈 3일’, ‘한번 더 해요’ 등에 출연한 배우 김늘메가 중대장 역으로 출연하며 , 윤영민(마리 역), 임진효(보이체크 역), 김진희(악대장 역), 윤대성(의사 역), 이우철(안드레스 역), 공찬영(케테 역)이 열연할 예정이다. (8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드림아트센터 3관)

<보이체크 멘탈리티>를 이어 상연되는 다음 작품은 극단 ‘사개탐사’의 <퇴직 면접>이 다. <퇴직 면접>이라는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구직 면접이 아닌, 퇴직을 위한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에피소드와 면접장 밖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같은 이야기인 듯 다른 이야기인 듯 이어지는 장면 구성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환기해볼 수 있다.

대학교 연극과 겸임교수 남성기는 학내 예산삭감으로 퇴직권고를 받으면서 종강 날 퇴직면접을 보게 된다. 소심한 면접관 유일화와 당돌한 직원 박지혜 사이에서 답답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회의를 느끼던 중 교내에서 갑자기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지고, 그들은 갑작스럽게 죽음의 공포에 휩싸인다. 하지만 남성기의 전 여자친구이자 오보에 연주자 강유리를 포함한 학교 밖 사람들은 그들의 안위를 걱정하는 척 상황을 예능처럼 소비하기에 급급하고,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

<퇴직 면접>은 미국의 극작가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의 <The Exit Interview>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극단 사개탐사가 9개월간의 습작 스터디를 통해 공동각색으로 재탄생하여 2020년 초연하였다. 맥락을 알 수 없는 면접 질문과 면접장 밖에서 벌어지는 아이러니하고 해학적인 장면들을 통해 현대 사회 속에서 벌어지는 정치, 경제, 젠더, 사회, 환경, 인생에 대한 소재들을 두루 역설한다. 이 같은 소재들은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퇴직면접>은 이를 희화적 옴니버스로 그려냄으로써 음모론과 과장된 광고 속에 표류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해학적으로 표현한다.

박혜선 연출은 “번안 각색을 하면서 한국의 사회 현안들을 극에 십분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사회 속 개인의 모습을 탐구하는 극단 ‘사개탐사’와 시대와 인간상을 적나라하고 섬세하게 분석하는 연출 박혜선의 색채를 엿볼 수 있으며, 배우 곽하은(강유리 역 외 4), 김민형(조용환 역 외 5), 이민지(유일화 역), 정민주(박지혜 역 외 6), 정유식(남성기 역), 편성찬(총잡이 역 외 7)이 출연한다.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드림아트센터 3관)

◇공연 일정. 

공연일시

제작

작품명

/연출

08.25 09.05

()디피스토리

보이체크 멘탈리티

각색/연출 김결

09.08 - 09.12

극단 사개 탐사

퇴직 면접

작 윌리엄 미조리 다운스

연출 박혜선

09.15 - 09.19

극단 산

어느 날 갑자기...!

·연출 윤정환

09.22 - 10.03

극단 광대 모둠

서울맨숀

·연출 최해주

10.06 10.10

극단 주다

그린을 기다리며

작 이소금

연출 박소영

10.12 10.17

극단 명장

눈 오는 봄날

작 김정숙

연출 윤현식

공연문의 : (주)주다컬쳐 070-4355-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