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상대회 리딩CEO포럼 고 홍명기 명예의장. [사진제공=재외동포재단]
세계한상대회 리딩CEO포럼 고 홍명기 명예의장. [사진제공=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은 세계한상대회 리딩CEO포럼 홍명기 명예의장이 미국 현지시간 8월 18일 오후 미국 LA 로마린다메디컬센터에서 뇌출혈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故 홍명기 명예의장은 아메리카드림을 일군 대표적인 한상으로, 1954년 미국 유학 후 페인트회사에서 경력을 쌓았다. 홍 명예의장은 51세의 늦은 나이에 산업, 건축용 특수도료를 개발 및 생산하는 ㈜듀라코트를 설립해 30년 만에 연매출 3억 달러 규모의 세계특수페인트계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일궈냈다.

故 홍 명예의장은 평소 ‘기부왕’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재외동포사회와 모국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섰다. 고인은 ‘글로벌한상드림’의 명예이사장으로 모국청년에 장학금 지원 및 차세대 한인 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였고,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재외동포교육문화센터 건립 지원에도 앞장섰다. 또한 직접 ‘밝은 미래재단’을 설립해 차세대 재외동포들의 교육과 장학사업을 추진하였다. 아울러 도산 안창호 선생 동상 건립, 한인 전쟁영웅 김영옥 대령 추모사업, LA 대한인국민회관 복원사업 등 미주한인 이민역사를 보존하고 기념하는 사업에도 적극 기여하였다.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은 “故 홍명기 명예의장은 늘 모범적인 한상의 표본으로 솔선수범하시며, 후배 한상들을 멋진 리더십으로 이끌어주셨다. 이번 10월에 열릴 세계한상대회 때 뵙기를 기대했는데, 세계한상의 큰 별이 우리 곁을 떠나서 너무 아쉽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라고 애도했다.

재외동포재단은 올 10월에 열릴 세계한상대회에서 故 홍명기 명예의장의 업적을 기리고, 추모하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