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의 건강’을 중심으로 숲의 치유기능을 최대로 살린 특별한 산림치유공간이 지리산과 덕유산 일대에 조성된다.

산림청은 지난 3일 국립지덕권(지리산‧덕유산권역) 산림치유원을 조성하기 위한 실시설계 및 시공 적격자로 동부건설이 선정되어 더 좋은 숲치유 환경과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한국산림복지원, 설계업체 등과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모은다고 밝혔다.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지리산, 덕유산 일대 명품 산림치유공간으로 조성되는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사진=산림청]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지리산, 덕유산 일대 명품 산림치유공간으로 조성되는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사진=산림청]

2023년 준공을 목표로하는 지덕권 산림치유원은 경북 영주·예천의 산림치유원 ‘다스림’에 이은 대규모 장기체류형 산림치유시설로, 전북 진안군 백운면에 617ha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산림치유공간으로서 건축구조, 내부공간 활용방안, 조경시설 설치의 최적안을 도출하기 위한 회의를 통해 건축물은 사생활 보호가 되면서 특정시설, 장소로 이동시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인 이용편의도 고려해 설계를 추진한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 개발, 주변 산림과 어우러진 조경시설로 ‘머무르고 싶은 공간’, ‘다시 찾고 싶은 쾌적한 공간’을 위한 면밀한 검토가 진행 중이다.

산림청 이현주 산림교육치유과장은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이 서남권 산림치유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다변화화된 미래 수요에 대응이 가능한 치유 기반시설 확충과 다양한 숲 치유 프로그램을 이용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