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우리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가속화할 수 있도록 여러 기관의 임상시험을 통합 심사함으로써 신속한 임상시험 진입을 지원하는 중앙기구가 공식 출범했다.

중앙임상시험삼사위원회(이하 중앙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가 지난 7월 30일 서울아산병원(서울 송파구)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중앙IRB제도는 대규모 다기관 임상시험 시 기관별 IRB에서 각각 심사하지 않고 중앙IRB에서 한번에 통합심사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제도이다.

통합심사하는 경우 병원마다 각각의 임상시험 계획을 심사했던 행정절차의 중복과 임상시험 승인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단축외어 신속한 임상시험 진입이 가능해진다.

중앙IRB에는 코로나19 백신 등 임상시험 수행기관 및 상위기관 등 총 40개 병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심사효육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개별기관 IRB위원이 참여하는 공동심사위원회 형태로 운영할 방침이다.

중앙IRB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항암제 등 공적 필요성이 큰 의약품의 임상시험을 시작으로 심사대상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은 “이번 중앙IRB 출범이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한 국내 임상시험 심사 전문성을 강화하는 밑바탕이 되길 바란다.”고 밝히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등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