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는 7월 9일(금) 오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임시선별검사소(삼성역) 및 코엑스몰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최근 확진자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지자체의 방역・선별검사 현황을 점검하고, 젊은 층이 많이 찾는 강남 지역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강남구 임시선별진료소를 방문, 현황을 보고 받고 운영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강남구 임시선별진료소를 방문, 현황을 보고 받고 운영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총리실]

 

최근 확진자 중 80% 이상, 그리고 전파력이 매우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의 90%가 수도권에서 발생・확인되고 있다. 6월23일 ~29일 중 국내 델타변이감염 총 41건 중 38건(92.7%)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 방역강화 추가조치’(7.7)를 발표, △20~30대 진단검사 강화 △수도권 정부합동 특별점검단 운영 △밤 10시 이후 야외음주 금지 등 코로나19 확산세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7월 8일부터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어 방역수칙 위반사례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다음 주부터(7월12일~) 2주간 서울・수도권 지역에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키로 하였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정순균 강남구청장 및 방역관계자들과 함께 강남구 임시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확진자 조기 발견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 및 현장인력들을 격려하면서,

“시민들께서 나 자신을 지키고,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 검사를 받아보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계속 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이어, 김 총리는 직접 코엑스몰 내 식당・카페 및 영화관 등 입점업체들을 방문,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 총리는 거리두기가 당분간 강화됨에 따라 힘들어하실 시민들, 소상공인・자영업자분들에게 그 불가피성을 설명하면서 방역에 대한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했다.

김 총리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며,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 협조와 참여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만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현장점검을 마친 김 총리는 동행한 방역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건네고, “코로나19 확산, 장마・무더위 등으로 최일선 현장의 어려움이 커졌지만, 그 노고와 소명의식, 땀방울을 국민들께서 잘 알고 계신다”면서,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키는 일인 만큼, 확산세가 꺾일 때까지 조금만 더 힘써 줄 것”을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