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는 7월 7일 코로나19와 관련 “2~3일 더 지켜보다가 그래도 이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도 조치를 취해야 될 수도 있다”며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요청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안타깝게도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거세졌다”며 “전국 확진자의 85%가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다시 한번 일주일간 기존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를 통해 확산세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총리실]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김 총리는 “그동안 정말 어렵게 어렵게 인내해가면서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들 덕분에 여기까지 버텨왔는데 이런 새로운 상황이 발생한데 대해서, 다시 어려운 상황을 맞게 하신 데 대해서 거듭 죄송하다”고 말했다.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어려움을 끼쳐 드릴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 “정부는 어떻게든 이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 가질 수 있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총리는 “현재 수도권의 코로나19 감염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다. 방학이나 휴가를 맞아 모임이 늘고, 젊은 층이 많이 찾는 시설에서 접촉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며 “확진자 접촉을 통한 감염비율이 최근에 높아진 것도 이를 입증한다. 특히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확산세에 더욱 기름을 붓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수도권의 젊은 층 보호에 초점을 맞추어 추가적인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현장의 이행력 확보에 역점을 두어 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20~30대에게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선별 검사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김 총리는 “이것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학교, 모두 다를 지키는 길이고 나라를 지키는 길이다.”고 협조를 요청하고, “여러분의 조그만한 협조가 이 공동체를 지킬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서울시는 지금 현재 각 자치구별로 최소 2개 이상의 선별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게 될 것이고, 선제 검사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20~30대의 이용 빈도가 높은 곳에서 집중적으로 선제 검사를 하겠다며 “주점이나 유흥시설, 대학, 기숙사, 학교나 학원과 노래 연습장, 실내 체육시설, 위험도 높은 일터 등에서 집중하도록 하겠다. 또 함께 최근에는 이스라엘과 백신 스왑을 통해서 들어온 물량들은 서울과 경기에 집중적으로 배분을 해서 각 지자체가 그분들에게 선제적으로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방역 수칙이 강화된다”며 “수도권 소재 직장은 재택근무를 확대해 주시고 공공기관은 회식 모임 등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10시 이후에 숙박업소 등을 통해서 집합적인 음주 등의 모임이 있다는 여러 가지 보고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숙박업소들은 정원을 초과해서 이용할 수 없도록 분명히 엄격하게 이 규칙을 지켜달라”고 요망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오늘부터 약 100개 팀의 정부 합동 특별점검단, 그동안 여러 곳곳에서 현장의 충돌 등을 고려해서 반드시 중앙부처 공무원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경찰, 함께 해서 이행력을 확실히 담보할 수 있도록 해서 보내겠다”라면서 “불시 점검할 것이고 또 방역수칙에 대해서 확실히 점검해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만약에 여기서 방역수칙 위반이 드러나게 되면 반드시 1차에서 열흘 이상의 영업정지 등 중대한 책임이 따르게 된다”고 말했다.

개인이 명백하게 방역 수칙을 위반해서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전파의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에는 앞으로 구상권 청구든 법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수도권에, 특히 청년들에게 간곡히 호소했다.

김 총리는 “지금 대한민국은 여러분의 협조와 참여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코로나19는 결코 가벼운 질병이 아니다. 여러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되더라도 피로감과 호흡곤란, 탈모, 우울 등 다양한 후유증이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는 단순히 확진자 한 명으로 끝나지 않고 가족과 친구, 이웃에게 전파되어, 소중한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총리는 “당분간은 모임과 회식을 자제해 주시고 검사에 협조해 주실 것을 정말 강력히 요청드린다”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경각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방역에 협조해 달라”고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했다.

또한 “방역수칙을 위반한 확진자나 업소는 생활지원금, 손실보상 등 정부 지원이 배제될 것이며, 또 명확히 책임을 물어야하는 곳에서는 구상권 청구 등 법에 따라 응분의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