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트레이닝, 요즘 말로 홈트는 이름 그대로 집에서 하는 운동이다. 혼자 하는 운동과 홈짐을 선호하는 현상은 소위 욜로YOLO(You Only Live Once) 문화와 함께 최근 국내외에서 부쩍 부각되는 트렌드였다. 이번에 감염병 사태로 가속화했을 뿐이다.”

"홈트의 정석" 표지. [사진제공=한문화]
"홈트의 정석" 표지. [사진제공=한문화]

 

올해로 26년 경력의 운동 마니아, 헬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헬스의 정석-이론편》《헬스의 정석-근력운동편》《다이어트의 정석》3부작과 네이버 블로그 ‘수피의 健_강한 운동 이야기’로 유명한 운동 칼럼니스트, 수피는 ‘홈 트레이닝’ 트렌드를 이렇게 진단했다.

이에 앞서 수피는 몇 년 전 “집 안에 개인 헬스장을 가지려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고 트레이너들은 출장 서비스나 온라인 코칭으로 방향을 넓혀야 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수피의 견해처럼 요즘 ‘홈 트레이닝’이 대세이다. 그것도 집 안에 헬스장용 장비를 들여놓고 고강도로 운동하는 수준이다.이러한 추세에 맞춰 수피가 《홈트의 정석》(한문화)을 펴냈다.

"홈트의 정석". ‘홈트’ 좀 한다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린 책이다. [사진=김경아 기자]
"홈트의 정석". ‘홈트’ 좀 한다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린 책이다. [사진=김경아 기자]

 《홈트의 정석》은 홈트를 제대로 해보고 싶은 이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집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홈트를 처음 하는 초보자, 요즘 말로 ‘헬린이’가 참고할 책으로 추천할 만한다. 처음 요리를 배울 때 ‘레시피’를 참고하듯 흠트를 할 때도 ‘지도서’를 보고 해야 한다. 저자의 말처럼 ‘헬린이’가 독학으로 홈트를 시작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뭘 잘못하는지조차 모른다는 점이다. 잘못 시작한 운동이 몸에 굳어지면 어긋난 첫 단추처럼 두고두고 속을 썩이기도 한다. 이런 일을 사전에 예방해주는 책이 《홈트의 정석》이다.

이 책은 ‘홈 트레이닝=맨몸으로 하려는 초보자’라는 관점을 벗어났다. 《홈트의 정석》은 운동을 막 시작하려는 초보자는 물론이고, 헬스장을 다니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장소만 집으로 옮기려는 이들, 기존에 맨몸운동 위주로 했지만 기구를 병행해 강도를 높이려는 이들, 다른 종목 운동을 위주로 하면서 보조적인 근력운동을 통해 경기력을 높이려는 이들에게 도움되는 책이다.

그동안 국내의 홈 트레이닝 자료들은 대부분 맨몸운동이나 다이어트가 목적인 저강도 운동 혹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것인데, 《홈트의 정석》은 고강도 운동을 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수피는 블로그를 통해 "이미 높아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홈 트레이닝에 관한 책을 쓸 생각이 없냐고 요청하는 이들이 많았는데, 《홈트의 정석》은 그분들에게 드리는 저의 답글”이라고 밝혔다.

‘홈트’ 좀 한다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린 책이 《홈트의 정석》이다.

게다가 ‘홈 트레이닝만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 《홈트의 정석》을 돋보이게 한다. ‘홈 트레이닝의 특수성’이라니? 헬스장이 아닌 집에서 하게 되면 제약과 문제점이 생기게 되는데 저자는 다섯 가지를 꼽았다. ▲장비의 한계▲소음과 진동이라는 공간적 제약▲궁금할 때 물어볼 지도자가 없는 상황▲혼자 운동할 때의 안전 문제▲운동을 계속할 동기와 의지가 지속되지 않는 문제, 그것이다.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홈트의 정석》이 목표로 삼은 건 “어떻게 해야 헬스장에 가는 것 못지않게 제대로 운동할까”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홈트’를 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도 이 점일 것이다.

"홈트의 정석"이 목표로 삼은 건 “어떻게 해야 헬스장에 가는 것 못지않게 제대로 운동할까”라는 것이다. [사진=김경아 기자]
"홈트의 정석"이 목표로 삼은 건 “어떻게 해야 헬스장에 가는 것 못지않게 제대로 운동할까”라는 것이다. [사진=김경아 기자]

저자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홈트의 정석》에 담은 내용을 보자. 먼저 비용과 공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한 효율적인 홈짐을 구성하는 법으로 시작해 운동에 대한 최소한의 기초 상식을 설명한다. 그 뒤에는 구체적인 운동법을 소개한다. 맴몸운동부터 철봉 등 대중화된 운동 용품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실었고, 바벨이나 덤벨, 벤치 등 기본적인 기구 홈짐을 갖춘 이들이 필수로 해야 할 종목도 담았다. 마지막에는 홈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큰 그림을 제시한다. 상황별 홈트 프로그램에서는 1 정상 체중인 직장인과 학생의 홈트, 2 비만한 직장인과 학생의 다이어트 홈트, 3 체중과 근육량을 늘리려는 홈트, 4 체력과 건강관리가 주목적인 홈트로 나누어 적절한 홈트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러므로 집에서 홈트를 하여 헬스장에서 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홈트의 정석》이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홈트의 정석》대로 한다면 홈트에서 실패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이제 집에서도 수피가 함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