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발 코로나19백신으로는 처음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백신후보 물질이 임상 3상 단계 진입을 코 앞에 두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사장 안재용)는 28일 미국 워싱턴 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IPD)와 공동개발한 코로나 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 3상 시험계획(IND)을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최초로 임상 3상 시험계획을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최초로 임상 3상 시험계획을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은 빌&멜린다게이츠재단과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 등의 지원을 받아 국내에서 개발된 백신물질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식약처와 추가적인 세부 협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본격적인 임상3상은 또 다른 백신 후보물질인 ‘NBP2001’의 임상결과 등을 고려해 최종 후보를 선정한 후 진행하게 된다.

아울러 IVI(국제백신연구소)와 공동으로 유럽, 동남아 등 국가에서도 임상3상 IND 신청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임상3상은 국내 14개 기관을 포함 다국가 기관에서 건장한 성인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화항체가 등 면역원성 지표를 평가해 부작용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GBP510은 CEPI가 지난해 차별화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지원하고자 가동한 ‘Wave2(차세대 코로나19 백신’프로젝트의 최초 대상으로 선정되어 유효성, 안전성이 입증되고 상용화되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수억 회 접종분이 전 세계에 공급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