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전자공고, 서울시교육청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로 선정
광운전자공고, 서울시교육청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로 선정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1.06.25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인공지능교육 체험관 올 개관,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추진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가 6월 16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미래지향적 특성화고 혁신을 위한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스마트시티 분야)로 선정되었다. [이미지=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가 6월 16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미래지향적 특성화고 혁신을 위한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스마트시티 분야)로 선정되었다. [이미지=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교장 이상종)는 6월 16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미래지향적 특성화고 혁신을 위한 2021 인공지능(AI) 고등학교(스마트시티 분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교육청의 특성화고 미래교육 발전 방안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제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AI) 분야의 교육 강화와 수업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학교를 지원하여, 서울 미래형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분야 전문 기술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 고등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교육청으로부터 인공지능 분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하드웨어구축 예산 3억 원과 학과 개편, 컨설팅 및 모니터링, 연수 우선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는 기존에 운영하던 학과를 인공지능 관련 학과로 개편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관련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 인력양성을 위한 인공지능컴퓨팅과, 스마트 전력망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공지능전기과로 개편한다.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는 2020년부터 인공지능(AI)교육 체험관 건립에 집중하여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투자를 지원받아 총 658m² 면적의 대규모 공간에 VR/AR 및 드론, IoT, 스마트팜 등 인공지능 기반 첨단 수업과 체험이 가능한 시설을 확보했다. 이 체험관은 올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건설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주민에게도 개방해 인공지능 교육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교명 변경 작업에도 착수하였다. 새로운 교명은 인공지능 관련 학과개편에 맞춰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이다. 광운학원 87년 역사 이래 역대 세 번째 교명 변경으로 급변하는 산업 현장의 요구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이상종 교장은 “학교 구성원 모두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학교 문화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에서도 빛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미래 인공지능 산업 분야에서 기능을 겸비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법인 광운학원(이사장 조선영) 및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와 협력하여 미래형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5년제(3+2) ‘광운인공지능사관학교’로의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5
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